[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

 1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1
 2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2
 3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3
 4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4
 5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5
 6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비즈니스]메모리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메모리 시장의 성장 배경

3. 주요 IT 제품 시장 동향 및 전망
1) PC시장 동향 및 전망
2) 휴대형 단말기 시장 동향 및 전망
3) 디지털 카메라의 시장동향 및 전망
4) MP3 플레이어 시장 동향 및 전망

4. 비휘발성 메모리 시장전망

5. 맺는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지난 70년대 말 애플사의 개인용 컴퓨터(PC)가 등장한 이래 80년~90년대의 PC 산업은 메모리 수요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연산속도가 크게 향상된 중앙처리장치(CPU)가 개발되거나 새로운 PC 운영체제가 개발되면, 곧 성능이 대퐁 향상된 PC가 시장에 등장하고, 이와 함께 PC의 주기억 장치로 사용되는 메모리인 디램(DRAM)의 용량도 크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디램 수요는 PC 수요와 연동되어 PC시장이 침체되면 디램 시장도 큰 불황을 겪곤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1996년과 2001년도에 디램의 공급 과잉에 따른 가격폭락은 많은 디램 반도체 업계에 견디기 힘든 시련을 안겨 주었다. 이처럼 PC수요와 맞물려 일정 주기로 부침을 겪던 메모리 시장은 새로운 휴대형 디지털 이동기기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2000년대 초부터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한 카메라폰과 MP3와 같은 휴대형 디지털 기기는 종래 PC가 주도하던 메모리 시장에 지각 변동을 일으켰다. 휴대형 디지털기기의 확산은 영상파일이나 음악파일과 같이 용량이 큰 파일을 다량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비휘발성 메모리의 수요를 불러 일으켜 이전까지 디램에 비해 시장규모가 작았던 플래시 메모리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게 되었고 전체 메모리 시장규모도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기존 휴대형 디지털 기기의 수요 확산과 함께 여러 기능이 융합된 새로운 복합 디지털 기기의 등장으로 향후 몇 년간 메모리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 메모리 시장의 성장 배경

지난 수년간 IT 시장 및 기술의 발전은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응용분야, 새로운 시장영역을 창출하였다. 또한 새로운 IT 시장영역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종류의 이동형 디지털 기기가 필요하게 되었다. 즉, 배터리로 작동하고, 사용자가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고, 통신을 위해 무선으로 연결하여 사용되는 휴대형 이동기기가 등장하였다. 휴대형 이동기기는 작업을 위한 메모리(work memory)와 하드디스크와 같이 데이터나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용 메모리(storage memory)를 필요로 하게 된다. 휴대형 이동기기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진화할 때 메모리 용량도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 보통 작업메모리의 경우 용량이 선형적으로 증가하고, 저장 메모리의 경우는 용량이 3배 정도 증가하게 된다. 이처럼 휴대형 이동기기에 필요한 메모리의 대용량화를 뒷받침해 주는 핵심 기술이 바로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이며 플래시 메모리 기술은 여러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 중 하나이다. 비휘발성 메모리는 새로운 기능의 휴대형 이동기기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이러한 새로운 휴대기기 분야의 수요는 또다시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 및 소자를 개발하게 하는 주된 구동력으로 작용하여 시장을 서로 확대시키는 상승작용을 일으키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와 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현재 한국기업은 DRAM 및 플래시메모리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세계 1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시장의 성장배경과 DRAM의 주요 수요처인 PC시장과 플래시메모리의 주요 수요처인 휴대용 디지털기기 (디지털카메라, MP3, 휴대폰) 시장의 동향과 전망, 차세대 메모리 기술 및 시장수요 예측을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메모리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