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인격장애

 1  [정신보건] 인격장애-1
 2  [정신보건] 인격장애-2
 3  [정신보건] 인격장애-3
 4  [정신보건] 인격장애-4
 5  [정신보건] 인격장애-5
 6  [정신보건] 인격장애-6
 7  [정신보건] 인격장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 인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격장애의 정의
2. 인격장애의 원인
3. 유병률
4. 인격장애의 진단
5. 인격장애에서 주로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
6. 인격장애의 유형
7. 사례
8. 인격장애의 치료
9.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1)편집성 인격장애
편집성 인격장애는 과로하게 장기간 지속되는 의심과 불안을 갖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 속하는 사람들은 주로 고루한 고집쟁이, 부정행위 수집가, 배우자에 대한 병적 질투심을 갖는 자, 소송을 좋아하는 괴짜 등이다.
대체로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극도로 날카롭고 격렬하며, 타인을 정직하지 못하고 속임수로 가득 찼으며 자신을 파멸시키려 한다고 생각한다. 늘 남들이 자신을 괴롭히고 착취하고 해치려한다고 생각해서 정당한 이유 없이 의심한다. 질투도 심하다. 늘 긴장되어 있고 냉담하고 무정한 면이 있고 자만심을 보이며 유머 감각이 결여되어 있다.
또한 피해망상을 보이는데 다른 사람들이 지나치게 비판적이거나 목적을 가지고 속인다고 믿고 있다. 극도의 의심과 경계심, 불신감, 조심스러움, 적대감 같은 정서적 반응을 보인다. 주로 투사를 많이 사용한다.
(2)정신분열성 인격장애
분열성 인격장애는 일생동안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형성 능력과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에 심각한 장애가 있고 지나치게 내향적이며 온순하고 빈약한 정서가 특징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볼 때 괴벽스럽고 외톨이처럼 보인다. 혼자 지내고 정서적으로 냉담하고 무관심하며 타인에 대해 따뜻함 이나 부드러움이 없으며, 이성 교제에 대한 욕구도 거의 없고, 타인의 느낌, 칭찬, 또는 비평에 무관심하다.
가족을 포함해서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은 단지 한두 사람뿐이다. 멍하고 무감동적인 얼굴 표정, 눈맞춤을 지속시키지 못하며 무기력, 사회적 위축과 거리감, 유행에 뒤지는 옷차림을 볼 수 있다
(3)정신분열형 인격장애
분열형 인격장애 환자의 행동은 일반사람들의 눈에도 괴이하거나 이상하게 보인다. 진단기준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 고립, 텔레파시 같은 마술적사고, 관계망상, 피해의식, 착각, 이인증 등이 특징이다.
이는 정신분열증과 다소 공통적이나, 정신병적이 아닌 경우에 해당된다.
(4)히스테리성 인격장애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이 심하고, 사고와 느낌을 과장해서 표현한다. 그러나 감정표현은 바라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현실적 책임이나 불쾌한 내적 정서를 피하려는 수단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감정 자체가 피상적이다. 그래서 매력적이고 사귀기 쉽지만 대인관계에서 깊고 가까운 관계를 오래 지속하지는 못한다.
이들은 가벼운 자극에도 지나치게 반응하고 변덕스럽다. 불만스러운 일이 있으면, 울음, 비난, 자살소동으로 상대방에 죄책감을 일으켜 조종하려 하기도 한다. 대인관계에서도 자기요구만을 들어 주기 원하는 이기적인 사람이다.
성인으로서 성적으로 매력이 있어 보이고 애교가 있는 옷차림이나 겉모양으로는 유혹적이고 자극적이며 성적 분위기를 다분히 풍기지만 실제로는 회피적이며 불감증인 경우가 많다.
이성관계에서도 낭만적인 환상에 잠시 빠져 들었다가도 곧 싫증을 내고 중단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발병률은 전체 인구의 2∼3%라고 하며, 여자에 많다. 알코올 중독과 신체화 장애와 관련이 높다.
(5)자기애성 인격장애
자기애적 인격장애에서는 자신의 재능, 성취도, 중요성 또는 특출성에 대한 과대적 느낌을 가지고 있어 타인의 비판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한다. 이들은 자기가 중요하다고 믿는다. 그리하여 특별대우를 기대한다.
자존심이 불안정하며 남들이 자기를 얼마나 좋게 보고 있는지에 항상 집착되어 있고 타인으로부터 계속적인 관심과 칭찬을 요구한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분노와 패배감, 열등감, 모욕감을 느끼고 우울한 기분에 빠져든다. 이들은 주로 연극, 예술, 운동에 소질이 있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에서 흔히 볼수 있다. 재능에 집착하는 것만큼 스스로 열등감, 천박감 또는 무가치감으로 고통을 받기도 한다.
자기능력에 대해서 비현실적으로 평가하여 지나친 재물, 권력, 아름다움 또는 이상적 사랑을 원하기도 한다. 때로는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기도 하지만 더욱 커다란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다고 실망하기도 한다.
이들은 존경과 관심의 대상이 되고자 끊임없이 애를 쓰며 내부의 충실보다는 표면에 나타나는 모습을 더 중요시한다. 친구를 가까이 사귀는 데는 인색하지 않지만 멋진 사람들 틈에 어울리기는 좋아한다.
보답할 책임감도 없이 특별대우를 기대하기도 한다.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감정이입의 기능이 결핍되어 있다.
(6)반사회적 인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사회적응의 여러 면에 걸쳐서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비이성적, 비도덕적, 충동적, 반사회적 또는 범죄적 행동, 죄의식 없는 행동 또는 남을 해치는 행동을 나타내는 이상 성격이다. 즉 사회의 정상적 규범에 맞추지 못하는 성격이다. 즉 직업에서의 실패, 범법행위, 가정생활에서의 무책임, 폭력행위, 성적 문란, 채무 불이행, 거짓말, 무모한 행동, 문화예술 파괴행위 등을 보인다.
환자들은 불안해하거나 우울해야 할 상황에 처했음에도 전혀 불안이나 우울을 나타내지 않는다. 때로는 자살위협을 하기도 하지만 자살기도는 드물다.
남성에서 흔히 몸에 문신과 자해로 인한 흉터들을 볼 수 있고 여성에서도 자해로 인한 흉터를 볼 수 있다. 타인을 교묘하게 조종하여 자기 뜻대로 움직이게 한다.
그 밖에도 약물남용이라든지 무책임한 성행위를 볼 수 있다.
이들은 겉보기엔 똑똑해 보이고 말도 합리적이지만 신의가 없고 성 실성이 결여되어 있다.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의 동기 또한 모호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기중심적이고 자기애적이다. 깊은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가끔 남을 위하는 체하지만 깊은 정서관계는 갖지 않는다.
이들은 어릴 때부터 청소년 비행, 무단결석, 규칙위반, 거짓말 등 반 사회적 행동을 이미 보여 왔으며 현재도 그러한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유병률은 남자의 3%, 여자의 1%라 한다.
(7)경계성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는 정서, 행동 및 대인관계의 불안정과 주체성의 혼란으로 모든 면에서 변동이 심한 이상 성격을 지칭한다.
항상 위기상태에 있는 것처럼 보이며 어떤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참 을 수 없는 분노감을 나타내고 논쟁적이고 요구적이며 자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려 한다.
평상시에도 기분은 변동이 심하며 만성적인 공허감과 권태를 호소하기도 한다. 짧은 시간 내에 정상적인 기분에서 분노로, 우울에서 정상기분으로 옮겨지는 정서변화가 분명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대인관계가 불안정하고 강렬하며, 의존과 증오심을 동시에 갖고 있다.
실제적 또는 상상된, 버림받을까 하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 미친 듯 한 행동을 한다. 그래서 혼자 있는 것을 참지 못한다.
행동면에서는 매우 돌발적이고 자제력이 상실되어 있어서 예측할 수 없으며 사치스런 소비경향, 성적 문란, 도박, 약물남용, 좀도둑질, 과식, 거짓말 등의 행동을 보인다.
때로는 자해행위, 자살위협을 하기도 하는데 남들로부터 동정을 받기 위해서라든지, 분노를 표시하기 위하여, 또는 자신의 불안정한 정서를 가라앉히기 위해서이다. 발병률은 인구의 약 1∼2%로 보고 있다.
여자에게 많고, 환자의 가족 중에 우울증, 알코올리즘, 약물 남용자가 많다고 한다.
(8)회피성 인격장애
회피성 인격장애는 거절과 배척에 대한 극도의 예민성이 특징이다.
회피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생활을 하지만 실제로는 남들과 안정된 친분관계를 갖기를 열망하고 있다. 그러나 상대방으로부터의 거절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하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조건 없이 확고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인 관계만을 갖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존심이 낮으며 거절에 대한 지나친 경계심 때문에 심한 마음의 상처를 받으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나와 은둔적인 생활을 해 버린다. 직업적인 영역에서는 수동적인 분야에서 일한다. 공포성 회피가 흔하다. 사회공포증도 흔히 나타난다.
참고문헌

․ 동아일보
․ 국민일보
․ 최신정신의학(대표저자 연세대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민성길)
․http://healthcare.yahoo.co.kr/office/in_01.asp

․http://www.youngpa.co.kr/sangsik_2.htm

․http://blog.naver.com/lasphy.do?Redirect=Log&logNo=100001427117

․http://www.clinicvie.com/psyciatry/di_personality.htm

․http://www.sshosp.co.kr/health/sig8/personality.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