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

 1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1
 2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2
 3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3
 4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4
 5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5
 6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2.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유비쿼터스 사회
3. 유비쿼터스 시대, 교육의 변화
4. 유비쿼터스 시대, 미래 교육의 발전 과제
본문내용
21세기 인류는 디지털 및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으로 물리적 공간과 가상공간이 통합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는 고도화된 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데이터,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 방송통신 등 매체 및 서비스간의 상호 결합과 네트워크의 융합 등을 촉발한다. 이에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의 변화와 발전 과제에 대해서 요약하여 본다.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

세일즈맨 박동우씨는 잠을 깨자마자 화장실부터 간다. 변기의 센서는 몸무게로 박씨임을 확인하고 소변과 대변을 분석해 의사에게 정보를 보낸다. 변기를 비롯해 박씨 집안의 디지털TV, 에어컨, 냉장고 등 전자 제품은 홈 게이트웨이를 통해 바깥 세상과 유․무선으로 연결돼 언제 어디서든 조작할 수 있다. 화분에도 센서가 부착돼󰡐물 주세요󰡑하고 외친다.
출근길에 오른 그는 차에 탑재된 컴퓨터로 회사의 컴퓨터를 불러 오늘의 방문 일정과 고객 명단을 확인한다. 거리에는 한 시각장애인이 보도블록에 깔린 칩의 안내에 따라 걸어가는 모습이 눈에 띈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박씨는 집 근처 쇼핑센터에 들렀다. 계산대에서 줄을 서는 것은 옛 일. 계산대 앞을 걸어 나오면 상품에 붙은 작은 칩이 그의 손목시계 휴대전화와 연결돼 자동으로 결제된다.
■ 손목시계-휴대전화 통해 인식 : 유비쿼터스 혁명이 세상을 휩쓸고 있는 2008년 한 세일즈맨의 하루다. 지난달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전(ICES)에서도 빌 게이츠 MS회장을 비롯해 소니, 델컴퓨터, 인텔 회장은 기조 연설을 통해 홈 네트워크와 모바일 네트워크 등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로 인터넷에 접속해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유비쿼터스󰡑시대가 왔다고 선언했다.
빌 게이츠 회장이 제시한 컴퓨팅 기능을 가진 단추나 탁상시계 열쇠고리 같은󰡐스마트 오브젝트󰡑미국과 유럽에서 추진하고 있는󰡐입는 컴퓨터󰡑󰡐사라지는 컴퓨팅󰡑도 유비쿼터스의 일종이다.
지난해 12월 통신사업자 최고경영자(CEO)포럼에서 전자통신연구원 이성국 기술경영연구소장은 유비쿼터스 혁명에 발맞춰 󰡒정부는 2007년까지 전국에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u-코리아󰡑정책을 추진하자󰡓고 제안해 u코리아포럼이 출범했다.
참고문헌
이홍주 이장욱, (유비쿼터스 혁명), 이코북, 2004
사카무라 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동방미디어, 200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노무라총합연구소 저 ; u-네트워크연구회)
하고 싶은 말
대학교 교육공학수업하면서 책과 인터넷을 활용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내용을 요약해서 조리있게 쓴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