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감상문] 소설 `경희`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晶月 나혜석 선생의 개방정신이 들어있는 [경희]
3. 여성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晶月 나혜석 선생의 계몽주의
5. 자화상 [경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晶月 나혜석 선생의 개방정신이 들어있는 [경희]
1910년대는 문학사에서 소위 일제 침략기의 문학기, 애국계몽기 혹은 개화계몽기라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혜석은 근대적 이상을 가진 여성은 어떤 여성이며 그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이상적인 근대적 여성으로 대표되는 소설 속 주인공 경희라는 인물은 일본에서 유학 중인 신지식인이다. 경희는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그래야 남에게 존대를 받을 뿐 아니라 저도 사람 노릇을 할 것 같애요.”라고 생각하는 여성이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 나오는 여성상들은 경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여편네는 배우지 않아도 수부다남(壽富多男)하고 잘만 살아왔다. 여편네는 동서남북도 몰라야 복이 많다. 사내가 첩 하나도 둘 줄 모르면 그것이 사내냐?”
라는 인식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경희는 그들에게 말한다.
“먹고 입고만 하는 것이 사람이 아니라 배우고 알아야 사람이에요. 당신댁처럼 영감 아들 간에 첩이 넷이나 있는 것도 배우지 못한 까닭이고 그것으로 속을 썩이는 당신도 알지 못한 죄이에요. 그러니까 여편네가 시집가서 시앗을 보지 않도록 하는 것도 가르쳐야 하고 여편네 두고 첩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도 가르쳐야만 합니다.”
晶月 나혜석 선생은 여자도 사람이라는 주제로 그림을 그리
하고 싶은 말
소설 “경희” 의 줄거리에 대한 글입니다. 본문의 주요부분을 분석한것과 감상에 대한것을 적어 보았습니다. 晶月 나혜석 선생의 개방정신이 들어있는 [경희]에 대한 이야기로 여성에 대한 비판적 인식, 晶月 나혜석 선생의 계몽주의, [경희]자화상등의 순서로 글을 엮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