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론] 현행 프로그램 등급 표시제와 청소년의 호기심 유발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케이블 방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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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조사론] 현행 프로그램 등급 표시제와 청소년의 호기심 유발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케이블 방송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I.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1. 등급제
Ⅱ. 현행 등급제

1. 프로그램 등급제의 도입배경
2. 외국의 방송등급제
3. 우리나라 방송등급제 실시 현황
4. 최근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에 대한 개정안 (2006.11)

Ⅲ. 현행 등급제에 관한 논의들과 기존 연구 문헌

1.현행 등급제 효과에 대한 의문
2. 기존연구 문헌에서 찾아본 선행연구의 특성들
Ⅳ. 연구 설계

1. ‘등급제 표시의 호기심 유발’에 관한 이론적 논의
2. 연구 목적
3. 연구 대상
4. 연구 범위
5. 연구 가설
Ⅴ. 연구 방법

1. 설문지 구성
2. 프리테스트
3. 조사개요

Ⅵ. 연구 결과 - 통계량 분석

Ⅶ. 제안

1. 청소년의 TV 주시청시간대와 19세 이상 관람가 프로그램의 방영시간
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Ⅷ. 연구의 한계점

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이제까지 등급제에 관한 논의들의 대부분은 각 연령별 등급을 나누는 구체적인 기준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관한 것이었다. 시대가 변하여도 이러한 규제의 내용을 어느 정도 보강하고 완화시켜야 하는가를 생각하였지, 규제 자체가 받아들이는 수용자에게는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려되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등급제를 단순한 규제의 수단으로만 바라볼 수 있을까. 등급제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등급제가 단순한 규제를 넘어선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일상생활에서 엿볼 수 있다. “이거 19세 이상 관람가래” 혹은 “이거 19세 이상 등급이라면서 뭐 이래”라는 말은 표면적으로 ‘19세 미만은 볼 수 없는 콘텐츠’라는 내용을 드러냄과 동시에 19세 등급이기 때문에 수용자가 기대하고 있는 수준이 결정되고, 앞의 예에서는 수용자가 콘텐츠를 소비함에 있어 ‘재미’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현재까지의 연구는 등급제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주도적이었다. 등급제 자체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든가, 제도의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지적하거나, 등급제를 비판할 때에도 단순히 유해한 영상물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만을 언급하며 시정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곤 했다. 또 프로그램의 등급과 내용의 상관성이라든지, 프로그램의 등급의 기준이 어느 정도에 맞추어져야 수용자들이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와 같은 정도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등급제 연구의 현실이다. 규제와 통제의 수단으로써의 등급제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지에만 주목해 온 것이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을 의미의 생산으로 보고, 등급제가 생산자가 제안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라고 본다면 의미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상호작용, 특히 등급제를 받아들이는 수용자들의 시각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용자는 생산자의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해석 과정으로 통해 생산자가 의도하지 않았던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고 소비하기 때문에, 등급제가 만들어 질 때의 목적이 비록 시청물의 유해성으로부터 수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라 하더라도 수용자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소비되고 있다. 즉, 등급제가 규제 혹은 통제의 수단이기보다는 오히려 흥미유발의 수단이 될 수도 있다는 발상에서 본 연구의 동기를 찾을 수 있다. 특히 19세 이상 관람 가능한 콘텐츠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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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NGO 자료관 (http://www.demos.or.kr)
문미원의 미디어 리터러시(http://www.medialiteracy.or.kr)
한국 방송 영상 산업 진흥원 (http://www.kbi.re.kr)
시청자 시민 운동본부(http://www.watchtv.or.kr)
방송 위원회 (http://www.kbc.g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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