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

 1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1
 2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2
 3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3
 4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4
 5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5
 6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6
 7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7
 8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8
 9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星湖 李瀷의 생애와 학문

3. 星湖 李瀷의 사상
3-1. 이익과 성리학(性理學)
3-2. 이익과 서학(西學)

4. 星湖 李瀷의 사회 개혁론
4-1. 국가체제 개혁론
4-2. 토지제도 개혁- 한전론(限田論)
4-3. 구체적 경제개혁안
4-4. 이익 사회개혁론의 한계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성호 이익은 숙종~영조대의 사람으로 시기상으로는 17c 후반에서 18c 후반 때까지 약 80여년간의 생애를 살았다. 그가 성장하던 시기는 붕당간의 정쟁이 격화되어 환국이 빈번하게 벌어졌고 그로 인해서 수많은 인재들이 희생당한 시대이기도 하다. 그는 그러한 환국정치가 차츰 노론이 정권을 잡아나가는 것으로 귀착되어지던 시기에 노론과 대항하다가 중앙정계에서 완전히 축출당한 남인 측 인사였다. 그는 국가 정책이 노론과 같은 한 정파에 의해서 획일화 되어가는 상황에 대해 정치, 경제, 사회의 기강이 무너지고 민생의 안정이 무너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새로운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그의 개혁안은 정책 입안자의 개혁안은 아니었기 때문에 구속력이 없었다.
그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상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가 그때까지 조선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성리학에 대해서 비판하고, 새로운 사상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었다. 그는 조선사회가 무너져내려가는 현실은 성리학(주자학)을 교조화하여 운영하는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익은 주자학이 당시 사회가 직면한 위기상황을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가운데 오히려 주자학의 한계를 발견하고 이를 극복하는 새로운 체계를 구상해냈다. 또한 그는 앞서 생존했던 유형원이나 이수광과 달리 제자들을 적극적으로 키워냈다. 이익 사후, 성호학파라는 이름으로 이익의 사상이 계승 ․ 전파되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발표에서는 이러한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 그리고 성호학파의 전승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호 이익의 학문과 사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2. 성호 이익의 생애와 학문

이익의 자는 자신(子新) 이라 하고 호는 성호(星湖)이다. 1681(숙종7)년에 태어나 1763(영조39)년에 83세의 일기로 사망했다. 그의 출생연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경신대출척(1680)이 일어나 아버지 이하진이 평안도로 유배를 간 해에 태어났다. 남인이었던 그의 가문이 몰락하던 시점에 태어난 이익은 부친이 유배 2년 만에 사망하자, 모친을 따라 경기도 광주 첨성리(오늘날의 경기도 안산시 일동 555번지)로 이사 오게 된다. 그의 호인 성호(星湖)는 평생 그가 떠나지 않았던 첨성리의 성호장에서 따온 것이다. 이익은 아버지를 일찍 여의었기 때문에 작은형이었던 이잠(李潛, 1660~1706)에게서 학문을 배웠는데, 이잠은 중앙정계에 진출하지는 않았지만 당시의 정국운영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1706년 세자(훗날의 경종)를 보호해야한다는 내용의 상소를 올렸다가 국왕 숙종의 분노를 사서 장살(杖殺)당하게 된다. 이잠이 죽기 1년 전에 과거에 응시했다가 낙방했었던 이익은 이 사건에 큰 충격을 받아서 과거 공부를 그만두고 학문에만 전념하려는 뜻을 가지게 된다. 즉 이익도 과거공부에 욕심은 있었으나, 작은 형의 비참한 죽음 앞에서 출사의 욕망을 꺾고 초야의 선비로 남기를 택한 것이다. 이후 죽을 때까지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전력하던 그는 1763년 영조의 배려로 첨중추부사에 제수되었으나 그해 8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죽은 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차문헌

1. 국역판 조선왕조실록
2. 사설유선(僿說類選)
3. 성호사설(星湖僿說)

2차문헌

1.『한국사』 31,32, 국사편찬위원회, 1998.
2.『한국사』 9 , 한길사, 1995.
3. 한국역사연구회 17C 정치사연구반『조선중기 정치와 정책』, 아카넷, 2003.
4. 고영진,『한국사 인물열전』2권, 돌베게, 2003.
5. 김형광,『인물로 보는 조선사』, 시아출판사, 2002.
6. 이덕일,『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김영사, 2004.
7. 김용걸,『이익사상의 구조와 사회개혁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8. 고영진,『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1999.
9. 신용하,『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10. 강세구,『성호학통 연구』, 혜안, 1999.
11. 한국사연구회,『한국 실학의 새로운 모색』, 경인문화사, 2001.
12. 박성순,『선비의 배반』, 고즈윈, 2004.
13. 이덕일,『살아있는 한국사』 3권, 휴머니스트,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