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1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1
 2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2
 3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3
 4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4
 5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5
 6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6
 7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7
 8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8
 9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9
 10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시 복합체

Ⅲ. 이데올로기가 반영된 구체적 전시의 예

Ⅳ. 맺으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박물관의 전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큐레이터나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낸 일종의 ‘작품’이다. 전시품은 자연물이든 인공물이든, 큐레이터나 디자이너의 전시 기획에 따라 선별적으로 수집되고, 또한 전시 공간에 배치된다. 관람객들은 대체로 박물관의 기획 의도에 따라 제시된 관람 동선을 따라 움직이면서 이 의도된 목적에 의해 생산되는 가치와 의미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관람자들은 보통 박물관 전시가 이렇게 하나의 ‘작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목적이나 의미가 대부분의 경우에 교묘하게 은폐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람자는 무의식중에 박물관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사실상 전시는 좁게는 큐레이터의 의도나 박물관의 설립 목적, 넓게는 그 사회를 통괄하는 기성의 이데올로기나 가치관을 충실하게 반영한 결과물이며 따라서 정치적 의미가 개입된 장소이다.
이러한 전시의 성격은 오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전통 사회의 미술품들은 대부분이 그 자체로서 미적 가치를 지니는 순수미술품이 아니라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되어 건축물의 내부에 배열되었다. 미술품이 소장되는 건축물은 사원이나 교회, 궁전 등의 건축물로 당시의 사회에서 중요시했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에머바커 엮음, 이지윤 역, 『전시의 연금술: 미술관 디스플레이』, 파주: 아트북스, 2004.
지노 가오리, 박소현 역, 「전쟁과 식민지의 전시 : 뮤지움 속의 일본」,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담론2 : 전시의 담론』, 눈빛, 2000.
토니베네트, 권영진 역, 「전시복합체」,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담론2 : 전시의 담론』,
눈빛, 2000.
캐롤 던컨, 앨런 왈락, 조수진 역, 「후기자본주의 제의로서의 현대미술관 : 도상학적 분 석」,『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담론2 : 전시의 담론』, 눈빛, 2000.
폴 우드외, 정성철, 조선령 역,『 재현의 정치학:40년대 이후의 미술』, 시각과 언어, 1997.
Michael Foucault,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감옥의 역사』, 서울: 나남, 2004.
Michael Foucault, 이광래 역, 『말과 사물: 인문과학의 고고학』, 서울: 민음사, 1987.
Serge Guilbaut, 『How New York stole the idea of modern art : abstract expressionism, freedom, and the cold war』,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