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

 1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1
 2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2
 3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3
 4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4
 5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사상과 경제학 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생애
2.마르크스주의 주요사상
3.마르크스 경제학
4.마르크스가 바라본 경제현상
5.정부의 역할
6.복지국가
본문내용
2. 마르크스주의(주요사상)란 무엇인가?
짧게 요약하자면 마르크스가 엥겔스의 협력으로 만들어 낸 사상과 이론의 체계.
과학적공산주의는(마르크스주의),그 근본이념이 평등한 자유,자유로운 평등의 보장으로써 민주주의와 동일하지만,우리가 민주주라고 잘못 알고 있는 자유민주주의는, 말에서도 드러나지만 평등을 배제하거나 상당히 부정합니다. 그래서 과학적 사회주의는 이에 대한 반발로 평등을 강조하면서 불평등한 자유를 타파하고 평등한 자유의 실현을 위해 탄생한 것입니다

레닌에 따르면 마르크스의 사상과 학설의 체계인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의 3가지 정신적 주조(主潮), 즉 독일의 고전철학, 영국의 고전경제학 및 프랑스의 혁명적 학설과 결합된 프랑스 사회주의를 그 원천 또는 구성부분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즉, 마르크스주의의 체계는 G.W.F.헤겔, L.포이어바흐 등 19세기 독일의 고전철학에서 변증법과 유물론을, 또 영국의 고전경제학 중에서도 특히 D.리카도의 경제학으로부터 노동가치설을, 그리고 프랑스의 사회주의자들로부터 사회주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통일시킴으로써 형성되었다.

마르크스는 철학에 관한 책은 따로 쓰지 않았으나, 자연과 사회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끊임없이 운동·변화한다는 변증법적 견해를 인간사회에 적용함으로써 인간사회의 역사적 발전에 관한 일반적 법칙을 설명하는 유물사관(唯物史觀)을 정립한 다음 공산주의에 관한 자신의 주장을, 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이 도덕적 감정을 근거로 삼았던 것과는 달리, 경제학을 통하여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필연적 붕괴 위에 건설하려 하였다. 그러므로 마르크스는 노동가치설을 설명원리로 삼고 잉여가치론(剩餘價値論)을 분석장치로 삼아 자본주의의 경제적 운동법칙을 밝힘으로써 그 필연적 멸망을 증명하는 데에 반생을 바쳤다.
참고문헌
크리스 하먼.「알기 쉬운 마르크스주의」책갈피. 1993년.
정선진.「마르크스와 한국경제」도서출판. 2005년.
하고 싶은 말
인터넷상의 짜집기를 일체 하지 않고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여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인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