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발전주의 비판에서 신자유주의 비판으로 세계체계론의 시각 조반니 아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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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 발전주의 비판에서 신자유주의 비판으로 세계체계론의 시각 조반니 아리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 전체적인 서평
- 1. 여성과 발전에 대한 구조적 시각들에 관하여 / 나일라 카비르
- 2. 세계적 규모에서의 자본축적과 가부장제에 관하여 / 이미경
- 3. 생존 전략과 변혁 전략 및 여성의 욕구와 구조조정에 관하여 / 다니앤 엘슨
- 4. 구조조정에서 남성 편향 / 다니앤 엘슨
- 5.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에 관하여 / 권현정
- 6. 아메리카 헤게모니의 위기와 신자유주의의 등장 : 비판적 국제정치경제학에 대한 검토 / 김숙경
- 7. 라틴 아메리카의 초민족적 자본가와 외채문제 : 계급분석적 시각 /제임스 페트라스 외
- 느낀 점
- 전체적인 서평
이 책은 기존의 발전관들이 젠더 관계적 분석을 결여하고 있음을 비판하면서 젠더라는 요인을 고려하여 발전주의에 대한 비판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최근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신자유주의의 흐름과 그에 수반하는 구조조정의 과정에 대하여 페미니즘적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이 책에서 발전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대표적인 글은 세계적 규모에서의 자본축적과 가부장제라는 글이다. 이 글의 저자들은 세계적 규모의 자본축적은 중심의 과잉발전과 주변의 저발전이 필연적인 연쇄를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 젠더와 인종의 논리가 숨어 있다고 비판한다. 세계 경제의 발전 과정에서 여성의 발전과정으로의 통합은 1960년대를 통하여 생계생산의 파괴, 70년대 불황으로 인한 주변적 노동자화, 80년대 외채위기와 더불어 구조조정의 충격을 흡수하는 안전판으로써의 역할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여성의 위치에 대한 인식은 단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위의 내용에서 우리가 주목하여 볼 점은 여성이 구조조정의 충격을 흡수하는 안전판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일 것이다. 실제 한국사회에서 IMF 이후 구조조정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연관시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다니엘 엘슨의 신자유주의와 구조조정에 관한 글과 이를 한국의 상황에 적용하여 분석한 글이 둘 다가 실려 있어 비교하며 읽기에 좋은 텍스트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은 외채위기, 평가절하, 구조조정이라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민중들에게 전가하고 있다. 특히나 노동력의 재생산 비용을 국가에서 가계로 전가시키는 압력에 직면하여 여성은 가족을 위한 생존 전략을 고안해 내느라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인도주의적 접근법은 여성을 약자집단으로 가시화시켰지만 가계 내에서의 불평등한 분배 등에 대한 이면의 관계에 대해서는 문제 삼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젠더 관계적 분석은 보다 심층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다. 젠더는 대부분의 사회에서 생산과 재생산의 분할을 이루는 토대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경제학은 시장활동에 중심을 두기 때문에 여성노동의 상당 부분을 비가시적으로 만들었다. 여성의 광범위한 무급 활동들이 노동으로 고려되지 못해왔던 것이다. 따라서 구조조정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은 크게 구조조정 비용의 남성과 여성간의 불평등한 분배, 그리고 주류 경제이론의 젠더 중립성에 대한 도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실제 구조조정 과정에서 여성은 해고로 고통받는 한편 사회적 지출과 복지의 삭감으로 인한 보살핌 노동의 증가로 인하여 부담을 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 경제학의 개념으로는 보살핌노동의 증가가 시장에서 가정으로의 비용 이전임을 설명해내지 못한다. 실제 강제된 초과노동이나 강제된 실업으로 인하여 광범위한 인적 노동이 파괴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더불어 현재 이루어지는 노동력의 여성화 경향-남성 노동자를 여성 노동자로 대체하는 한편 임시직, 비정규직의 수적 증가를 꾀하는 것-은 여성 노동자의 경험이 젠더 관계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적 생산 및 국가의 구조의 변혁과도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따라서 경제적 구조조정을 넘어 사회적 관계의 구조조정으로 분석을 확대하며 여성의 욕구에 적합한 전략을 고안해 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이의 시발점이 되는 것이 젠더 관계적 분석이며 이는 재생산에 대한 재 개념화를 포함한 발전의 재 개념화, 그리고 단지 젠더의 영역에서만 그치지 않는 새로운 투쟁의 가능성을 함께 제시해 주고 있다.
1. 여성과 발전에 대한 구조적 시각들에 관하여 / 나일라 카비르
비판적 발전관
마르크스주의는 ‘발전속에서의 여성’(Women in Development; WID)의 발전관에 비판적인 페미니스트들에게 명확한 지적 출발점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발전 과정에서 젠더 불평등이 보다 충분하게 분석되리라는 기대는 전통적 마르크스 주의의 테두리 내에서는 물질화 되지 못하였다. 실패의 원인을 추적해 보면 그것은 하르트만이 맑스주의를 ‘공백’의 발전 이론이라고 평한 이유와 동일한 것에 속한다. 맑스주의는 자본주의적 축적이 생산하는 공백의 위계제 안에서의 여성의 지위가 남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종속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것에는 분명 실패하였다. 이 글에서 필자는 여성의 억압에 대한 전통 맑스주의의 분석과 이를 활용, 확장, 전복하는 페미니스트들의 시도와 비교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들이 전통적 맑스주의에서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여성 종속의 여러 측면들을 밝히는 데 기여하였음을 지적할 것이다.
맑스주의와 인간 개인
인간의 노동 ①생존 수단을 생산한다 ②외부 세계에 작용을 가하고 그것을 변화시킴으로서 자기 스스로를, 그리고 외부 세계와 그들의 관계를 변화시킨다 ③인간의 노동과 실천은 동물의 활동과는 달리 반성적이고 목적론적이다.④인간의 노동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다. 인간의 본질은 역사적 상황에서 사람들이 처하는 ‘사회적 관계들의 총체’로 구성된다. 인간의 실천은 생물적 욕구, 협업, 자연 환경 사이의 변증법적 상호 작용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상호 작용은 역사적 변화에 종속된다는 점에서 인간의 존재와 의식 그 자체도 역사적 산물이다. ⑤“인간의 의식이 그것의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적 존재가 인간의 의식을 결정한다.” ⑥인간의 노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이 인간 잠재력의 완전하고 자유로운 실행을 가능하게 할 조건을 창출해 왔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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