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1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1
 2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2
 3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3
 4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4
 5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5
 6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6
 7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7
 8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8
 9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9
 10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10
 11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11
 12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윤리]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기러기 가족의 형성 과정 >
< 기러기 가족의 긍정적인 면 >

< 기러기가족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 변화는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적이 사회집단으로서 이들은 이익관계를 초월한 혈연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함께 사는 동거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색깔을 갖는 문화집단이며, 인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이다. 가족은 사회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기 때문에 사회, 경제적 변화가 있을 때마다 가장 먼저 논의되는 대상이 가족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우리 사회의 단면을 바라보면 이혼율 증가, 독신율 증가, 저출산 등 어느 시대보다 가족에 대한 사회적 변화가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현저한 것이 비동거 가족의 증가인데, 가족이 동거집단이라는 종래의 통념을 부정하게 하는 가족형태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속칭 ‘기러기가족’이라 불리는 비동거 가족의 증가가 두드러진다. 이들 기러기가족은 자녀들을 조기유학 보내는 과정에서 부인마저도 자녀 편에 딸려 보내고 국내에 홀로 남아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족의 생활비 및 교육비를 송금하는 아버지들, 속칭 ‘기러기아빠’들과, 외국에서 공부하는 자녀와 이들을 보살피기 위해 따라간 기러기엄마로 가구분리의 형태를 띄게 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러기 아빠는 연예인이나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고소득자에 한정된 이야기였지만, 요즘은 중산층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 되었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 기업의 경우 미성년 자녀를 둔 직원의 10% 이상이 기러기 아빠 생활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최근 우리사회에서 현저히 나타나는 가족변화의 현상 중 비동거 가족, 특히 자녀 교육문제로 생겨난 또 다른 이산가족인 기러기 가족의 사례는 기러기아빠 자살, 해외송금, 가족붕괴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러기 아빠가 가족과 떨어진 외로움을 이기지 못하고 외도에 빠지는 등 가족 해체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 기러기 가족의 극단적 비극을 보여주는 사건이 발생해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아내와 두 자녀를 외국으로 보내고 혼자 지내던 벤처사업가 신 모 씨가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다. 현 사회는 이런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비동거가족의 어려움을 극복한 가정은 자녀교육문제 혹은 더욱 견고해진 가족애를 형성하는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