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SP 분석 - 게임기 이상의 멀티미디어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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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PSP 분석 - 게임기 이상의 멀티미디어기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소니 와 PSP 소개
3. 성공요인
4. 경쟁업체 NDS와의 비교분석
5. PSP의 당면과제
6. 결론
7. PSP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21세기의 기술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들어 ‘디지털 컨버젼스’ 란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디지털 컨버젼스 란 현재의 상품과 서비스가 디지털로 융합되는 것을 말하며, 그 모든 것이 디지털로 상호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들은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이 부여된 제품을 구입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디지털 컨버젼스 사업이 현재 계속 확장하고 있다. 이것의 좋은 예가 바로 휴대폰 단말기이다. 본연의 전화 기능뿐만 아니라 카메라, 인터넷, GPS, MP3, 게임, TV 등 여러 기능이 복합되어있다. 사람들은 가능한 효율적인 제품들을 원하고 이런 욕구로 인해서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기업의 기술을 담은 여러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PSP(Play Station Portable)이다. 2004년 12월 12일. 소니 스스로 '21세기의 워크맨' 이라 부르며 철저하게 공 들여온 휴대용 게임기 'PSP' 가 일본에서 마침내 발매되었다. 발매일 새벽, 일본에서는 전국 유명 게임 샵 마다 누구보다도 빨리 이 매력적인 기기를 손에 넣고 싶어 하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으며, 무
질서를 막기 위해 번호표가 배부되는가 하면 부족한 물량 탓에 1인 1세트로 수량을 제한해 판매하는 등 진풍경이 벌어졌다. 하지만 예상된 폭발적인 수요를 공급이 받쳐주지 못한 까닭에 발매일은 고사하고, 새 해 들어서까지 한 동안은 구입하고 싶어도
물건이 없어 구입하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됐다. 한 때 정가의 100%를 웃도는 프리미엄이 붙을 정도로 심각했던 품귀 현상은 시장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인해 일어난 것 이었다. 그만큼 PSP가 수많은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이란 이야기다. 발매 된지 5개월 만에 PSP는 전 세계에 약 500만대가 판매되었고, 지난해 말까지 1500만대 이상이 팔려 나가면서 진가를 발휘했다. 이러한 PSP가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SCEK)를 통해 우리나라에 지난해 5월2일 출시되었고 올 1월 말까지 9개월 동안 25만대나 팔린 초고속 히트상품이 되었다. 매출액 기준으로 1000억원이 넘는다. 게임 타이틀 판매량도 누적 합계 55만장을 넘어섰다. 국내에 아직 모바일게임이 활성화되지 않았고, 특히 비디오게임 유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게임업계에선 놀라운 숫자로 받아들이고 있다.
소니의 경쟁사 게임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닌텐도는 소니(SCEI)의 플레이스테이션이 발매된 이후 침체기를 겪다가 90년대 중반부터 휴대용 게임기를 대폭 강화하면서 큰 수익을 내고 있다. 당시까지만 해도 휴대용 게임기는 그저 틈새 시장에 지나지 않았지만 ‘포켓 몬스터’ 등 괴물급 게임을 탄생시키고 옛 인기 게임들을 휴대용 게임기로 재탄생하며 휴대용 게임기는 더욱 큰 성장을 해 나갔다. 휴대용 게임기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던 닌텐도의 NDS를 상대로 소니의 PSP가 어떠한 전략으로 휴대용 게임시장에서 선전할 수 있었는지 소니와 PSP에 대한 설명과 소개 , PSP 출시 배경 그리고 성공요인의 분석과 NDS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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