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정신건강

 1  [정신건강론] 정신건강-1
 2  [정신건강론] 정신건강-2
 3  [정신건강론] 정신건강-3
 4  [정신건강론] 정신건강-4
 5  [정신건강론] 정신건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건강의 의미
1.총체적 건강
1) 심신이원론에서 심신일원론으로
2) 건강의 의미
※ 건강의 중다차원적 요소
3) 정신건강의 의미
※ 야호다(jahoda)가 말하는 정신건강의 조건
본문내용
1. 총체적 건강
▷ 현대사회
- 과거에 비해 엄청난 기술적 진보를 이룩했지만 심각한 사회문제와 개인적 어려움에 직면. 그 이유는 산업화와 경제 성장이 우리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지 못했기 때문에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우나 정신적으로는 더 황폐화 됨.
- 인간의 가치를 개인의 경제적 ․ 사회적 성취에 의해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어 자신을 남과 비교하여 무한경쟁으로 하고 있다.
1) 심신이원론에서 심신일원론으로
- 산업화와 경제 성장은 우리의 가치관뿐만 아니라 질병의 패턴도 변화시킴. 개인의 행동이나 생활양식과 관련이 깊은 인공성 질병의 발생률이 증가함.
- 인공성 질병은 지나친 경쟁, 과로, 신체활동의 부족, 불규칙한 식사, 흡연, 알콜과 약물 남용이 원인이 되고 있다.
- 질병 패턴의 변화는 현대의학과 심리학에서 건강과 질병을 보는 관점에 큰 변화를 가져옴. 건강을 생물학적 과정과 심리적 과정 그리고 사회적 ․ 물리적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게 됨.
(1) 심신 이원론
- 정신이 신체를 지배한다고 생각. 몸은 정신을 수행하는 도구라 여김.
- 데카르트(Descartes, 1596~1650)는 정신과 신체는 근본적으로 다른 실체라 생각. 즉 정신과 신체를 분리하면서 신체는 물리적 세계의 일부이며 물질원리에 따르고,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반면 정신은 영혼처럼 비물질적이라 믿었다.
(2) 심신 일원론
- 정신과 신체는 하나로 작용된다고 봄.
- 우리가 생각하거나 느끼거나 행동할 때 신체의 생화학적 및 신경과정이 동시에 일어나므로 신체 활동이 없는 정신의 활동은 존재하지 않다고 여김.
- 정신과 신체가 하나로 작용한다는 것은 몸의 상태에서 마음의 상태를, 마음에서 몸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함.
※ 몸과 마음은 분리 되어있는 독립된 실체가 아니라 총체적으로 작용하는 인간의 두 측면이다. 건강과 질병도 물리적이거나 정신적인 것이 아니라 물리적이며 동시에 정신적인 것이다.
참고문헌
- 이인혜(1999) 현대인의 정신건강, 대왕사
- 장연집외(1997) 현대인의 정신건강, 학지사
- 이영호(2003) 정신건강론, 현학사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에 대한 책 내용 요약입니다.
참고되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