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온달설화 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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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온달설화 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1. 온달설화에 대해

Ⅱ.

1. 온달[溫達, ? ~ 590]
2. 평강공주 [ 平岡公主, ? ~ ? ]
3. 평원왕 [平原王, ? ~ 590]

Ⅲ.

1. 온달 설화의 구비문학[口碑文學]적 특성
2. 온달 설화의 전기적 특성

Ⅳ.

1. 삼국사기의 개괄
2. 삼국사기의 구성

Ⅴ.

1. 삼국시대의 한국문학

Ⅵ.
⊙ 설화 [ 說話 ]
⊙ 단양 온달산성 [丹陽溫達山城]
⊙ 온달동굴 [溫達洞窟]
⊙ 온달산성의 평강공주 1996년 1월30일【12회】(당시의 인물임을 가정하여 온달설화의 본거지를 설명함)
본문내용
Ι.

▶편자 : 김부식
▶갈래 : 영웅설화
▶성격 : 역사적, 영웅적
▶주제 :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가는 여성의 주체 의식
▶출전 : (삼국사기) 권 45 열전 제 5 '온달(溫達)'에 수록된 실제 인물의 설화적 전승

1. 온달설화에 대해
⇒ 역사적 인물인 온달은 590년 전사했는데 민간에서 이를 설화화하여 전승시켰다. 그것이 [삼국사기]에
수록된 듯한데, 이 글의 원문은 [삼국사기]에서도 명문으로 꼽히는 글이다. 이 글에는 당시 민중들의
애국심, 충성심, 무용 등이 잘 나타나 있다. 미천한 출신인 주인공이 시련을 겪은 후 숭고한 인물로 변
한다는 이야기는 지금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잘 드러나 있다. 백제의 '무왕설화'도 같은 계열의
작품이다. 이를 소재로 최인훈이 [온달]이라는 소설을 썼는데, 그 소설은 소설과 희곡을 겸용한 특이한
형태이다.

Ⅱ.

1. 온달[溫達, ? ~ 590]
⇒ 온달은 몹시 가난하여 항상 밥을 빌어다 눈 먼 어머니를 봉양하였는데, 얼굴이 우습게 생겨 사람들이
그를 ‘바보 온달’이라고 하였다. 당시 고구려의 평원왕은 어린 공주가 울기를 잘하여 놀리느라고 ‘네가
울기를 잘하니 바보 온달에게나 시집보내겠다’고 항상 말하였다. 공주의 나이 16세가 되어 왕이 고씨
(高氏)에게로 시집보내려 하자 공주는 ‘임금은 식언(食言)할 수 없다’고 궁중을 나와 온달을 찾아 부부
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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