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한국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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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심리학] 한국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모델 논문은 무엇을 얘기하는가?

3. 한국의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4.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5. 연구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에서 까지, 부터 까지, 에서 까지. 언젠가부터 텔레비전을 켜면 셀 수 없이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방영되기 시작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아직도 장르적 특성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못한, 현재진행형인 장르이기 때문에 단일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그래서 선행연구들도 완성된 장르로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분석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시청자 본 보고서에서는 시청자와 소비자를 같은 의미로 혼용하고 있다.
들에게 이해되고 있는 리얼리티 특성들을 분별하고 재구성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주를 설정하고 있다.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주
우선 컬드웰의 개념이 널리 쓰이는데, 사실과 허구라는 경계를 넘어선 혼종적 장르로 다큐멘터리의 장치와 양식을 프로그램 내러티브와 플롯의 미장센의 일부로서 제시하고 자기 의식적으로 활용하는 성격의 오락프로그램을 의미한다(caldwell, 2002). 또한 킬본에 의하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개인이나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을 극화하여 재구성하되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가미한 것이라 정의된다(kilborn, 1994).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혼종성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경험적 현실에 대해 자기 의식적인 재연의 접근 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조작과 변형의 흔적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그것이다. 당당하게 등장하는 카메라 장치들, 어색한 편집방식, 쇼의 진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실수들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방식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이러한 자기 의식적인 재연방식은 재연 대상의 진실성 대신 재연 ‘과정’의 진실성을 제시함으로 사실성을 구축한다. 여기서 현실과 허구가 혼합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현대 리얼리티 장르는 절대적 진실과 사실의 객관성이라는 가치에 대한 신념이 해체된 포스트모던 현실의 산물이라고 설명한다(홍석경, 2004).
참고문헌
ROSE, WOOD(2005), Paradox and the consumption of authenticity through reality televi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Inc』 Vol. 32
김예란 외(2005)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제작자 심층 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 20-3 호
김훈순․김은정(2000). 한국 멜로 영화의 장르 연구 : 관습의 반복과 변형. 『한국방송학보』제 14-1호
박주연(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이명천 외(2003). 『광고연구 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종수(2004). 『TV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구성』. 한나래
임선희(2000).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효과 장치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전공석사 논문
홍석경(2004)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 구성: 현실과 허구의 혼합을 통한 텔레비전의 장르 형성에 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16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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