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

 1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
 2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2
 3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3
 4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4
 5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5
 6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6
 7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7
 8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8
 9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9
 10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0
 11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1
 12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2
 13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3
 14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4
 15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5
 16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6
 17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7
 18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8
 19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19
 20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Act 2,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1 Act 2, 작품분석


I-2 Act 2, Scene 1의 분석과 이해


I-3 Act 2, Scene 2의 분석과 이해


I-4 Act 2, Scene 3의 분석과 이해


I-5 Act 2, Scene 4의 분석과 이해


I-6 Act 2, Scene 5의 분석과 이해


I-7 Act 2, Scene 6의 분석과 이해


II. 참고문헌


III. 연구를 마치며...

본문내용
Romeo and Juliet

극의 내용(2막) - 제 2막에서 그들의 사랑의 행각은 신속히 진행된다. 로미오는 친구들을 떠나 줄리엣의 창문 아래 있는 정원에 숨어든다. 줄리엣이 그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는 소리를 엿들은 로미오는 자신의 정체를 드러낸다. 그날 밤 그 유명한 발코니 장면(balcony scene)에서 그들은 서로 사랑을 맹세하고 다음날 오후 그들은 로렌스 신부가 주선하여 비밀리에 결혼을 한다. 물론 로렌스 신부는 이 두 연인의 사랑과 결혼이 양 가문이 오랫동안 지니고 있던 원한을 풀고 화합의 실마리가 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등장인물의 성격

로미오- 로미오는 우리가 그를 처음 만날 때 배신당한 침울한 애인의 모습으로, 그렇게 대단치도 않아 보이는 애인 때문에 생긴 고통에 대해 불평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항상 이렇게 고독하고 위축된 것은 아니었다. 그의 부친과 벤토리오와 머큐쇼가 그의 변화된 "기질 : humour"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바로 그 사실이 그의 현재의 행동은 철저한 변화를 보이는 것이고 이제 그는 과거에 우리가 알고 있던 로미오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그가 베로나에서는 모두에게 훌륭한 청년으로 알려져 있고, 심지어 원수의 집안 캐퓰릿 가문의 어른들도 그것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줄리엣- 줄리엣은 로미오보다 훨씬 더 조용한 성격이다. 우리는 극이 시작될 때 어떻게 그녀가 폐쇄된 생활을 하며 고분고분하고 순종적인 아가씨로 나타나는지를 보게 된다. 그런데 그녀는 아주 결단력이 있는 여인으로 발전한다. 로미오의 성격은 그렇게 많이 변한 것도 없지만 줄리엣은 확실히 변하고 분명한 성격적 발전을 보인다. 이러한 점에서 그녀는 셰익스피어의 후기극의 인물들을 예견하게 한다. 그런데 성숙한 줄리엣은 열정적인 로미오와 대비를 이루고 있다. 그녀의 사랑은 그의 사랑 못지않게 깊다. 2막 5장의 시작에서 그녀가 얼마나 결혼 할 밤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주목해 보라. 우리가 그녀의 감정에 대해 무엇인가 재미없고 허약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잘못이다.

유모- 유모와 줄리엣의 관계는 로미오와 머큐쇼와의 관계와 같다. 머큐쇼처럼, 그녀는 변하지도 않고 성격적 발전도 보이지 않는다. 그녀는 머큐쇼처럼 해학적이고 희극적인 인물로 출전에 밝혀지지 않는 순전히 셰익스피어의 창작 인물이다. 이 유모는 천박하고 조잡하고 아주 무감각하고 부도덕하여 늙은 마녀 같은 여자이다. 그녀는 수다스럽고 의도적으로 고집을 부릴 줄 알며 의도적이며 암시적으로 외설적인 말을 쓴다. 유모는 줄리엣이 로미오와 결혼을 하든 페리스와 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녀는 결혼 또는 사랑의 속성을 성적 관계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줄리엣이 어느 청년과 결혼을 해도 두 청년이 모두 미남이기 때문에 성적쾌락을 즐기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아마도 셰익스피어는 이러한 수다스럽고 외설적인 농담을 좋아하는 인물묘사를 함에 있어서 자신의 인생 경험에서 바라본 중년 아낙네의 언행에서 그 원형을 찾았을 것이다.


극의 주요 주제들

낭만적인 사랑과 비 낭만적인 사랑- 우리는 이 극에서 사랑에 대한 낭만적 아이디어가 갈등하는 것을 보게 된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낭만적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랑에 모든 것 을 걸고 그 외의 모든 것은 무신 한다. 그러나 캐퓰릿에게 사랑과 결혼은 딸에 대한 최상의 이득을 마음에 품고 있는 분별력이 있는 아버지에 의해 결정되어야 할 문제들이다. 줄리엣의 어머니에게는 그것은 세속적 지혜의 문제이다. 그녀는 무뚝뚝하고 톡 쏘는 여인이다. 그녀는 낭만적 의미의 사랑을 자기 남편에게 조금도 품고 있지 않다. 그들의 나이 차이로 미루어 보아, 그녀가 결혼할 것은 사랑이 아니라 편의를 위해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세상에서 좋은 위치에 선다는 것은 민첩하고 민감한 문제인 만큼, 그녀도 남편의 분별력이 있는 결정에 줄리엣이 반대하는 것을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 사랑에 대한 이러한 견해 차이 때문에 이 양부모들은 페리스와 같은 훌륭한 신랑감을 왜 줄리엣이 뿌리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정신적인 사랑과 성적사랑- 우리는 처음 이 극을 읽을 때, 성에 대한 그렇게 많은 음담과 농담과 언급들을 찾아내고 놀라게 된다. 극이 시작되면 우리는 샘프슨과 그레고리가 하는 음란하고 상스러운 농담을 듣게 되는데 "계집종들에게 친절하게 대해 줘야지, 난 그년들의 모가지를 잘라놓겠어" 라고 한다. 이것은 그가 그들의 처녀성을 취하겠다는 뜻이다. 이 하인들에게 남녀 관계란 분명히 오직 섹스 문제일 뿐이다. 이 극 전체를 통해서 로미오와 줄리엣은 사랑을 조롱거리로 삼는 외설적인 대화의 전후 관계에 휩싸여 있다. 유모는 계속해서 성적인 동음이의어와 풍자를 구사한다. 사실 이 유모는 이미 줄리엣이 로미오와 결혼했음에도 불구하고 페리스와 결혼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는 것은 이 유모는 사랑의 미덕이나 절조 같은 것은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덕이니 고차원의 감정 따위는 이 유모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고 그녀는 남녀 관계에 있어서 섹스를 본질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사랑의 승리- 우리는 공작이 양 가문의 오랜 원한을 풀어 주려고 하지만 실패하는 것을 목격한다. 교회(신부가 대표함)와, 국가(공작이 대표함)가 함께 힘을 합쳐서 세속적인 지혜와 상식을 다 이용해 봐도 그들의 원한에 종지부를 찍지 못한다. 그러나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승리의 영광을 차지한다. 확실히 그들은 죽지만 그들의 죽음은 캐퓰릿과 몬태규가
참고문헌
셰익스피어 작품에 나타난 비극적 사랑 연구 - 이경호 신동선

성 역할과 여성(로미오와 줄리엣) - 김선미 대구대학교 대학원

셰익스피어 비극의 여성상 - 김경옥 한림대학교 대학원(1998)

로미오와 줄리엣: 기쁨의 속성과 그 인과관계 - 김미예(2001)

Romeo and Juliet에 나타난 사랑의 유형과 운명의 연구 - 전희구

제피렐리와 루어만의 로미오와 줄리엣 영화 비교: 낭만비극과 운명비극 - 신웅재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타난 사랑의 자기애 적 구조 - 김희라 대원대학교

셰익스피어 비극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 - 김경옥

시간과 욕망의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 - 김문규

셰익스피어 4대 비극에 나타난 여성연구 - 김미애 충북대학교(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