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

 1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1
 2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2
 3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3
 4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4
 5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5
 6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지학] 질소고정 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관계(현장방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 질소의 순환
(2) 두과식물

2. 본 론
(1) 식물과 질소고정 미생물과의 공생기관인 근류
(2) 두과식물의 근류미생물 종류
(3) 근류미생물과 두과식물의 공생
(4) 공생으로 인한 질소고정
(5) 음성 소여리의 두과작물 재배목적과 방법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들어가기전 질소의 순환과 두과작물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1) 질소의 순환
질소는 모든 생명체에 있어서 필수적인 원소인데 대기 중에는 79%에 달하는 양이 존재하나 3중 결합의 형태로 존재하는 이 N2는 불활성 기체이기 때문에 다른 원소와의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안정된 상태에 있는 원소이다. 동물이 호흡할 때 공기 중의 질소는 단순히 폐부를 순환한 후 밖으로 배출될 뿐이지만 산소는 공기 중의 함량이 20%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허파꽈리 중의 미세혈관을 흐르는 혈액 중의 철과 반응하여 체내에 들어가게 된다. 질소는 이와 같이 불활성의 기체이지만 미생물 중에는 질소를 고정하여 자신의 몸체 단백질로 변환시키는 능력을 가지는 균종이 있어서 이들을 질소 고정 미생물이라 하며 이들 은 생태계에 있어서 질소의 순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구의 역사는 약 45억 년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세균 또는 남조류와 같은 원핵생물이 처음 탄생한 것은 약 35억 년 전이라고 추 정되고 있다. 그 당시에 있어서 지구상에는 산소가 존재하지 않았고 가스 상태의 수소(H2), 암모니아(NH3), 질소(N2), 메탄(CH4) , 탄산가스(CO2), 아세틸렌(C2H2), 시안(CN) 등이 존재하여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살 수 있는 혐기성 미생물이 먼저 존재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초기의 미생물은 대기 중의 탄산가스(CO2)를 환원하기 위하여 수소가스(H2)를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탄수화물을 생산하고 그 일부를 부분적으로 산화하여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현재 공기 중의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을 가지는 미생물은 대부분 세균과 남조류에 속하며 이들은 모두 원핵 생물이다. 현재의 질소 고정균은 생육에 산소를 필요로 하지만 질소를 고정하는 것은 산소의 존재에 의하여 저해되기 때문에 내부의 질소 고정계를 산소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기관이 관찰된다.
참고문헌
- 식물생리학 / W. G. 홉킨스 지음, 권덕기 외 4명 옮김, 을유문화사.
- 질소고정 / 존포스트게이트 지음, 이효원 옮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농촌진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