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물리학 뉴튼의 운동법칙] 일반 물리학 사전보고서-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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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반 물리학 뉴튼의 운동법칙] 일반 물리학 사전보고서-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제목-가속도와 뉴튼의 운동법칙

2.목적

3.실험방법
1)컴퓨터
2)실험장치
3)측정
실험1. 뉴튼 제 1법칙
실험2.뉴튼 제 2 법칙
3)데이터 처리
4) 데이터 분석

4.원리
■뉴튼의 운동법칙이란??
■마찰력의 법칙이란??
본문내용
3.실험방법
1)컴퓨터
1.Experiment Setup의 윈도우에서 Motion Sensor를 두 번 누른다.
그러면 인터페이스의 그림에 센서 아이콘이 디지털 채널 1과 2에 연결된다.
2.운동센서의 스테레오 플러그를 Science Workshop 인터페이스의 디지털 채널 1과 2에 꼽는다. 노란색 플러그를 1번, 검은색을 2번에 연결한다.
3.센서의 아이콘을 두 번 누르면 Sensor Properties 윈도우의 General 윈도우가 뜬다. Measurement 윈도우를 열어 위치(m), 속도(m/s), 가속도(m/s/s)를 선택한다. 다음에 Motion Sensor 우니도우를 열어 Trigger Rate 가 20Hz 로 설정되어 있는가 확인한다.
4.'display'윈도우에서 그래프를 선택한 후 위치, 속도, 가속도가 같은 그래프에 보이도록 한다.
2)실험장치
1.운동센서와 에어트랙에 일직선이 되게 한 다음, 운동센서의 방향을 수평에서 10도 정도 위로 향하게 한다. 이것은 2중 반사하는 초음파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2.운동센서의 Narrow/Far 스위치가 Far에 맞춰 있는가 확인한다.
3.송풍기를 켜서 글라이더(Glider)를 뜨게 한 후 에어트랙의 수평을 맞춘다. 수평이 맞으면 글라이더는 어느 방향으로도 가속되지 않고 멈춰 있게 된다. 에어트랙의 공기흐름이 균일하지 않아서 약간의 움직임이 있을 수는 있지만 가속되지는 않도록 한다.
주의:송풍기를 끈 상태에서 글라이더를 에어트랙 위에서 끌거나 밀면 안 된다. 글라이더와 에어트랙의 접촉면이 상하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있다.
3)측정
실험1. 뉴튼 제 1법칙
1.에어트랙 위의 글라이더를 살짝 밀어 운동을 시킨 후 데이터를 기록하기 시작한다.
2.측정을 끝낸 후, 그래프 윈도우의 도구막대에서 ‘Smart Tool'버튼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5개의 점에서 시간(), 위치(), 속도()fmf 읽어 기록한다.
3.데이터 표와 그래프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한 후 각 자의 디스켓에 복사한다.
실험2.뉴튼 제 2 법칙
1.글라이더를 에어트랙끝에 놓고, 의 최저점에서 추걸이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실의 길이를 조정한다.
2.추걸이의 질량은 약5이다.가 7~10의 범위에 있도록 추를 올려 놓는다.
3.실험자 A는, 추가 최고점에 있도록 글라이더와 추를 배치한 후 글라이더를 붙잡고 있는다. 실험자 B가 ‘Start'버튼을 누르고 신호를 하면 A는 글라이더를 놓아주어 측정을 시작한다. 글라이더를 놓는 순간 밀거나 당겨서는 안된다. 추가 최저점에 도달하면 에어트랙 끝의 고무줄과 글라이더가 충돌하여 반대방향의 초속도를 갖고 다시 등가속도 운동을 시작한다. 이 상황이 2회정도 반복된 후 측정을 끝낸다.
4.글라이더의 질량 과 (추+추걸이)의 질량 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5.를 15~20의 범위에서 선택하여, 추를 올려놓고 위의 실험을 반복한다.
3)데이터 처리
하고 싶은 말
일반 물리학 A+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