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이버문화]아바타 사용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바타를 사용하는 이유
3. 아바타의 부정적 측면
4. 아바타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과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아바타는 이미 하나의 문화현상을 넘어 사이버 공간에서 또 다른 나로써 자리 잡고 있다.
현재 아바타는 단순히 채팅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사이버 쇼핑, 가상 오피스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아바타 서비스가 닷컴의 수익모델로 각광받으면서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앞 다퉈 서비스하고 있다. 아바타 서비스 업체의 수익률은 40~50% 수준을 유지할 정도로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세이클럽(www.sayclub.com)을 서비스하는 네오위즈는 지난 1분기 매출액 199억원, 영업이
익 81억원으로 이익률이 40.7%였다. 넷마블은 1분기 140억원에 영업이익 71억원으로 50.7%
의 이익률을 기록했다.
또한 현재 국산 아바타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얼마 전 쿼터뷰라는 아바타 3D 전문 업체는 인도에 수출하는 LG전자의 휴대폰에 3D 모바일 아바타를 탑재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거대한 수익산업으로 발전한 아바타 산업은 다른 사이버상의 문제점과 다를지 않게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 한 아바타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은 있을 수 없다.
이제 이러한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