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

 1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
 2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2
 3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3
 4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4
 5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5
 6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6
 7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7
 8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8
 9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9
 10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0
 11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1
 12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2
 13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3
 14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4
 15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조직론] 조직관리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491 B.C.
이집트로부터 탈출하는동안에, Moses의 장인인 Jethro는 Moses에게 이스라엘 부족에 대해 계층적인 지위정도에 따라서 권한을 위임할 것을 주장하였다.
500 B.C.
Sun Tzu의 병법서인 『손자병법』은 계층적 조직, 조직사이의 의사소통, 그리고 조직원의 기획 등을 인식하였다.
400 B.C
Socrates는 관리 스스로 가지고 있는 한가지 기술로서 관리의 보편성을 논하였다.
360 B.C.
Aristotle는『정치학』에서 실행력이 있는 권한의 기능들은 모든 국가들(조직들)에서 같을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들 문화의 특수한 환경을 반영하여야 한다고 단언하였다.
370 B.C.
Xenophon은 고대 그리스의 구두공장을 묘사하면서, 노동 분업의 이점에 대해 알려진 최초의 기록을 남겼다.
770
중요한 개척자적 무슬림 학자인 Abu Yusuf는 Kitab al-Kharaj라는 토지세에 대한 저서에서 공공재정정책, 세무, 형법을 포함한 이슬람 국가의 본질적 관리기능에 대해 연구하였다.
1058
al-Mawardi는 정부규정에 대한 Al-Ahkam As-Sultaniyyah에서 이슬람 헌법, 회교적 정치사상의 이론적, 실제적 측면, 이슬람 국가의 정치가와 행정가의 행태 등에 대해 고찰하였다.
1093
Al Ghazali는 종교학의 부흥에 대한 Ihya Ulum ad=Din과 왕을 위한 제언인 Nasihat al-Muluk에서 이슬람교의 역할, 회교국가의 관리개선과 관료적 조직을 위한 교지(敎志), 특히 통치자, 수상, 장관 등의 자격과 임무를 강조하였다.
1300
종교적 국가의 원리서인 As-Siyasah ash-Shariyyah에서 󰡒이슬람 행정의 아버지󰡓인 ibn Taymiyyah는 이슬람 체제 내에서 행정원리를 개괄하는 데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안에는 적재적소, 정실주의(情實主義), 엽관주의 등을 포함하고 있다.
1377
회교주의 학자인 ibn Khaldun은 사학개론서인 The Muqaddimal에서 조직개선 방법이 문화학 연구를 통해 진전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특히 공식적, 비공식적 조직, 성장이 제한된 자연 유기체로서의 조직, 단체정신 등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1513
마키아벨리는 「대화」(The Discourses)에서 󰡒그들이 아무리 뛰어난 능력자이며 무한 동등한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그들 둘보다는 평범한 한 사람의 어떤 신속함에 신뢰하는 편이 낫다󰡓라는 명령통일의 원칙을 단언하였다.
1776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핀 공장의 최적 조직을 논의하였다. 이것은 공장체제의 경제적 원리와 노동분업에 대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언명이 되었다.
1813
Robert Owen은 그의 󰡒공장 감독관에게 주는 편지󰡓에서 관리자는 노동자를 무생물적 기계로서가 아니라 살아있는 기계로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는 혁명적인 사고를 제시하였다.
하고 싶은 말
B. C. 1491년 부터 A.D 1990년까지 특기할 만한 조직관리 이론에 대해서 정리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