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

 1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1
 2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2
 3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3
 4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4
 5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5
 6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6
 7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7
 8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8
 9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9
 10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10
 11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mp3의 사회적 조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MP3의 사회적 조건

- 목 차 -

들어가는 말

1. MP3의 정의
2. MPEG의 정의
3. MP3 생성시기 및 발달
3-1. MP3 기술의 탄생
3-2. MP3 Player의 발달
3-3. MP3 Player의 분류
4. MP3의 탄생 배경
4-1. MP3와 디지털 오디오
4-2. MP3의 압축원리
4-3. MP3가 급속히 퍼진이유
4-4. MP3의 주 이용층과 이용자의 특성
5. 산업현황과 전망 및 주요사업자, 타 미디어와의 비교
5-1. 산업현황과 전망
5-2. 주요 사업자
5-3. 타 미디어와의 비교

6. MP3P의 미래

참고자료 및 참고 사이트 소개


본문내용
3. MP3 생성시기 및 발달.
3-1. MP3 기술의 탄생.
- 1980년대 중반, 독일의 "Fraunhofer institut"에서 Erlangen 대학의 Dieter Seitzer 교수는 음질은 좋으면서 낮은 비트 레이트(bit-rate)를 차지하는 오디오 코딩 방식을 연구.
- 1989년 독일 내 mp3의 특허 취득,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에서 mp3를 알리게 됨.
- 1990년대 초반 mp3 플레이어를 개발하지만, 실제로 운용하기엔 아직 문제가 많은 애플리케이션.
- 1997년, Advanced Multimedia Products에 근무하는 Tomislav Uzelac 는 “AMP mp3 playback Engine”을 개발.(이것이 최초로 등장한 제대로 된 mp3 플레이어 소프트웨어.)
- 얼마뒤 AMP 엔진은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확산, Justin Frankel과 Dmitry Boldyrev 라는 두명의 대학생은 이 AMP 엔진을 응용해서 윈도우즈 인터페이스를 덧붙인 다음 "Winamp"라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 Winamp가 웹을 통해서 ‘무료’로 퍼져나가면서 mp3 열풍은 급물살을 타게됨.

3-2. MP3 Player의 발달.
- MP3 Player는 이동 중에도 컴퓨터 없이, 「MPEG Audio Layer-3」포맷으로 압축한 디지털 음악(MP3)파일을 메모리에 저장해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신개념의 휴대형 디지털 오디오 기기.
- MP3 Player는 CD수준의 음질을 유지하며, 소형이고 경량이면서 CD나 테이프가 없이 메모리에 저장 및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기존의 Walkman이나 휴대형 CD플레이어의 대체 제품으로 출발.
- 초기의 MP3 Player는 MP3파일을 공 CD에 담고, 이를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CD플레이어의 형태’로 등장.
- 2002년 이후, ‘플래시 메모리형 MP3 플레이어’가 등장하면서 크기가 급속히 작아지고, 이동형 저장 장치의 장착 가능, 물리적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음.
- 현재 MP3 Player는 과거의 음악파일 청취, 어학 학습용 등의 한정된 용도에서 벗어나, FM라디오, 디지털 카메라기능, 캠코더 기능, 핸드폰과 컨버전스화(MP3폰), 이동식 하드디스크 기능 등 다양한 용도로 실생활에서 필요한 전자제품으로 자리잡음.
- 제품 및 휴대폰, 디지털카메라, PDA등의 다른 디지털 제품들과의 컨버전스된 제품이 출시되면서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로 진화.

참고문헌
․ 서적
MP3.COM(2000) - 도서출판 ibooks/장성수
MP3 Player 시장 및 제품 분석(2005) - (주)알앤디비즈/알앤디비즈
컬트 브랜드의 모든 것, 아이팟(2006) - 미래의 창/라앤더 카니
․ 참고 사이트
http://www.seri.org/ic/icBriV.html?g_menu=06&s_menu=0601&pub_key=wb20060905006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2
http://blog.naver.com/seoulfineart?Redirect=Log&logNo=60032645421
http://blog.naver.com/cosmosforu?Redirect=Log&logNo=130017343033
http://cafe.naver.com/mymp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6
http://www.arko.or.kr/yearbook/2003/ilban/7-04.html
http://blog.naver.com/gamji8?Redirect=Log&logNo=80038347239
http://ctnews.kocca.or.kr/ctnews/kor/SITE/data/html_dir/2005/10/19/200510190005.html
http://www.cetizen.com
정보 통신부(http://www.mic.go.kr)
한국 음악 산업협회(http://www.miak.or.kr)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레인콤 홈페이지(http://www.reigncom.com)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검색
하고 싶은 말
mp3의 생성배경에 대해 소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