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

 1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1
 2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2
 3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3
 4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4
 5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시대의 출판 환경의 변화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출판환경 변화의 요인

1. 자본적인 요인
2. 기술적인 요인
3. 사회 ㆍ 문화적인 요인
4. 수용자적인 요인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기술 혁명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출판산업 또한 변화하고 있다. 자본과 기술 경쟁에서 살아남은 출판기업들은 점차 대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전자책 등의 등장은 기존의 출판영역을 크게 넓히면서 다른 미디어와의 경계를 허물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미디어 산업은 출판, 방송, 레코드, 영화 등은 역사적으로 각기 자체의 기술, 문화, 규범, 지원체계, 차별화된 상품 등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발전해 왔으나, 이제 이러한 산업들은 상호 연관되어 매체 간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융합현상을 보이고 있다. 매체 환경적 요인 즉,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다양한 매체가 공존하는 다매체 시대를 누리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에서는 출판기업들이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 미디어 그룹들로 성장하고 있으며, 정보통신혁명에 힘입어 전 세계를 시장으로 하는 이른바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출판 기업들도 변화의 기로에 놓여 있다. 출판사 자체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서점을 오픈하거나 전자책 개발 회사를 설립하는가 하면, 출판사 연합으로 신규사업을 시작하는 등 새로운 출판환경에 살아남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II. 출판환경 변화의 요인
출판환경의 변화요인으로는 자본적인 요인, 기술적인 요인, 사회 ․ 문화적인 요인, 수용자적인 요인 등 크게 네 가지로 들 수 있다. 각각의 요인들이 어떤 방식으로 출판환경 변화의 원인으로 작용했는지 알아보자.
1. 자본적인 요인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출판산업도 생산과정을 통해 출판 상품 및 잉여가치를 생산해내며 자본의 확대 재생산을 이룩하는 과정을 밟는다. 출판자본가는 시장에서 출판의 원료인 종이, 잉크, 인쇄기, 건물과 필자 그리고 출판 노동자를 구입하여 잉여가치가 담긴 상품을 만들어내고, 이 출판 상품을 상품구매자인 독자에게 판매하여 잉여가치를 확보한다. 출판자본가들은 자신이 소비하고 난 잉여가치의 일부를 다시 생산과정에 투입하여 자본의 확대 재생산을 이룩하면서 자본의 축적을 이루게 된다. 테크놀로지 발전으로 인한 전자 형태의 출판물도 그 원리는 마찬가지이다.
국내 출판기업의 빈익부 현상은 97~98년 IMF를 겪으면서 한층 더 심해졌다. IMF체제는 그 동안 누적되어 온 한국 출판산업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보여 주었고, 잠재해 있던 구조적 위기 상황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제작비의 상승, 신간 서적의 급속한 감소, 출판사 ․ 서점 ․ 도매 기구들의 잇따른 부도, 할인점의 성행, 도서정가제의 붕괴위협 외에도 인터넷 서점의 등장, 외국 거대 유통업체의 북클립 상륙 등으로 출판산업 전체가 공황사태를 맞기에 이르렀다. IMF체제하에 전반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매출 격감은 모든 출판사가 당면한 문제였다. 이미 1997년 11월말부터 외환 및 금융위기설이 나돌면서 국내 경기가 위축되자 소비자들은 도서구입비를 대폭 축소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문화선진국은 불경기 일수록
참고문헌
정진항.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출판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2000.
고혜숙. “IMF 체제하의 한국 출판환경에 관한 연구” 1999.
노병성. “1980년대 한국 출판산업의 산업조직론적 특성에 관한 연구” 1992. p.132.
최낙진. “한국 인터넷 신문의 종합정보기업화에 관한 연구” 1999. p.35.
박동숙. “문화적론 수용자론-수용자를 보는 시각” (한국언론연구원,1994.) p.107.
권순우 외. (서해문집,1998) p.17.
이정춘, (이진출판사.2000) p.60
이용준. (나남출판사. 1997) pp.456~4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