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웃음 및 TV연예 오락 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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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웃음 및 TV연예 오락 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웃음론
Ⅲ. 웃음과 의미작용
Ⅳ. 웃음의 풍자성
Ⅴ. 코미디와 모방문화
Ⅵ. 비속한 유행어 남발과 폭력조장
Ⅶ. TV연예 오락 프로그램 분석
1. 웃찾사
2. 실제상황 토요일
3. 야심만만
4. 일요일 일요일밤에
5. 해피 투게더
6. 개그콘서트
본문내용
텔레비전 코미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텔레비전 코미디에 부여되는 사회적 의미와 이로부터 기대 혹은 요구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과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수렴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타 장르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있어서는 ꡐ웃음의 문제ꡑ가 중심적이다. 웃음을 엘리트적, 경건주의적 관점에서 대하는 태도와 이와는 반대로 웃음 그 자체를 목적시하는 태도 모두 나름대로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 코미디라는 특수한 문화양식에 있어 웃음의 중심성은 인정하되(다시 말해서 많이 웃길수록 좋은 코미디 프로그램이라는 주장을 인정하되), 웃음의 수단과 웃음의 다양한 성격을 사회적으로 진단하고 여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텔레비전 코미디에 대한 비평에서 자주 등장하는 저질성(주로 폭력성, 선정성) 시비는 과장된 감이 있다. 즉 텔레비전 코미디에서의 폭력성, 선정성 지수는 여타 문화매체(비디오, 영화, 잡지 등)나, 여타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드라마, 시사다큐 등)에 비교해서도 그 수준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텔레비전 코미디의 문제는 사회적 풍자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말장난을 통한 언어적 의미의 이탈이 과도하게 이용됨으로써 의미 자체의 논리성을 조롱하는 비합리주의적 경향이 만연된다는 점,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존재의 진지함 보다는 가볍고 순간적인 것을 선호하는 문화적 행태를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Ⅱ. 웃음론

왜 사람들은 웃는가? 웃음이 우리 자신과 타인들에게 말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수많은 사상가들과 비평가들의 관심을 끌어왔고 또 이에 대한 다양한 답변들을 제시해 왔다. 모리얼J. Morreall은 유머와 웃음에 관한 이전의 이론들을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요약하고 있다. 첫째는 웃음의 대상에 대한 우월감의 인식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고, 둘째는 심리적 안도감의 인식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며, 셋째는 웃음의 대상속에 있는 부조화의 지각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다.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와 홉스로 대표되는 웃음의 우월론superiority theory은 웃음을 타인에 대한 우월감의 표현으로 이해하는 규범적 이론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웃음은 사회적으로 부적합한 행위, 혹은 부도덕한 행위에 대한 비난을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웃는 것은 웃음의 대상이 뭔가 부족하고 못나고 어리석고 잘못되고 우둔한 것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웃음은 웃기는 자의 불완전성으로부터 파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