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

 1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1
 2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2
 3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3
 4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4
 5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흥 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단독투자 방식을 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한 일인가?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 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을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 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문의 인도시장 진입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글로벌 경쟁 시대에 발 맞춘 현대 자동차의 인도에 진출에 대해 사례 분석을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직접투자를 통해 제품가격과 마케팅전략을 통제할 수 있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내부, 외부 요인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하였고 현지 생산을 통해 제품의 현지화와 소비자지향 등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대해 밑에 문제들을 통해 더 자세히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1. 신흥 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인도시장은 다음과 같은 5가지 장점을 갖는다.
첫째, 인도의 자동차 시장은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적은 신흥시장이다. 새로운 시장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도모하는 것은 해외시장 진출의 가장 일반적인 동기가 된다. 현대 자동차는 이러한 점을 잘 잡아내어 인도시장에 진출하였으며,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장이자 신흥시장으로서의 역할 또한 하며, 풍부한 잠재수요를 지니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저렴하고 우수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있다. 인도는 저렴하고도 풍부한 노동력과 천연자원을 가지고 보유하고 있어, 값싼 원료를 공급할 수 있고 우수한 노동력으로, 저렴하면서도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로부터 비용절감 효과나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이점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대규모의 중산층 소비자가 존재한다. 인도의 경제 수준은 높은 편은 아니나, 유럽 수준의 생활을 하는 부유층은 전체인구의 15%로 약 1억 5천만 명에 달한다. 이처럼 인도는 경제적으로 상위층인 인구가 많고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어 탄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덧붙여 다른 선진국들은 이미 자동차 산업이 다 발달해 틈새시장을 찾기 힘든 거에 반해 인도시장의 경우 최고급 차와 중형차시장 사이의 틈새시장이 존재하므로 이의 유용한 활용은 큰 장점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