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

 1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1
 2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2
 3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3
 4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4
 5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5
 6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6
 7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7
 8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8
 9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9
 10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10
 11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전략] 아일랜드의 선진화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치 ․ 경제 ․ 외교

Ⅱ. 연대별 사건

Ⅲ. 사회협약과 경제 성장

Ⅳ. 경제구조와 국제관계

Ⅴ. 한국과 아일랜드 비교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정치 ․ 경제 ․ 외교

197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아일랜드는 정치ㆍ사회적으로 불안정했을 뿐만 아니라 농업중심의 산업구조를 벗어나지 못한 경제적으로 낙후한 국가였으나 1973년 유럽공동체(European Community) 가입을 계기로 아일랜드는 기존의 보호주의적 정책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개방화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동시에 외국자본의 유치를 통한 수출주도형 산업화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아일랜드 경제는 산업화의 진척에도 불구하고, 제 1차 오일쇼크 이후 불어 닥친 세계경제의 침체기를 헤쳐 나갈 만한 자생력을 지니고 있지 못하였다. 1980년대 아일랜드는 만성적인 재정적자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국가부채, 그리고 높은 인플레이션과 고 실업 등의 고질적 사회경제적 문제를 안고 있었다. 1986년에는 급기야 마이너스 경제성장을 기록하면서 아일랜드 경제는 헤어나기 어려운 깊은 수렁에 빠진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고자 1987년 집권한 Fianna Fail 정부는 사회경제적 위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사회협약에 기초한 ‘국가재건프로그램(Programme for National Recovery)’을 채택하고, 이에 바탕을 둔 경제안정화정책을 추진하였다. 3년간의 ‘국가재건프로그램’에 기초한 경제안정화 정책은 성공적이었다. 또, 야당인 아일랜드 통일당의 앨런 듀크스 당수도 “정부가 경제를 살리기 위한 옳은 길로 갈 때는 정쟁으로 발목을 잡지 않겠다”는 유명한 ‘탈라 선언’을 내놓았다. 정부는 ‘세금 인하’를, 노동자는 ‘임금인상 자제’를, 기업은 ‘고용·투자 확대’를, 야당은 ‘초당적인 협력’을 약속한 것이다. 아일랜드의 모든 정치·경제 주체들이 공동이익을 위해 손을 잡은 이후 아일랜드 경제는 급속히 안정을 찾고 고속성장의 길로 들어섰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아일랜드는 GDP 성장률을 기준으로 연평균 9.6%의 고성장을 구가하였으며, 1987년 17%에 달하던 실업률은 2001년 4%미만으로 떨어지면서 완전고용을 향해 나가고 있다. 국가경제의 눈부신 발전은 물론 국민소득의 증대를 수반하였다.
즉, 영국의 식민지, 유럽의 변방에서 ‘켈트의 호랑이(Celtic Tiger)'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사회적 합의를 통한 정부, 노조, 사용자들 간의 협력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