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

 1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1
 2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2
 3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3
 4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4
 5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5
 6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실전성에서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해동검도의 정의와 역사
2.1 해동검도란?
2.2 대한검도와 해동검도의 역사
3. 검법 및 특징
3.1 대한검도의 특징
4. 실전성의 문제
4.1 대한검도의 실전성
4.2 해동검도의 실전성
5. 맺는말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의 고류 검술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대한검도와 비교해보면 해동검도의 역사는 짧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많은 도장을 갖고 있고 배우고 있는 사람이 많은 대한검도는 보다 정확하게 말을 하자면 일본의 일도류 계통의 검술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 발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에 비해 해동검도는 우리나라의 고구려 시대 때부터 해왔던 우리나라 전통 무예이다. 이글을 통해 해동검도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고유 무술 중에 하나인 해동검도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관심을 갖고 전통문화를 재인식하는 삶의 자세를 갖게 되는 기회가 될 수 있었으면 한다.

2. 해동검도의 정의와 역사
2.1 해동검도란?
한민족은 오천년의 역사 속에서 끊임없는 외침과 국난의 연속이라는 역사의 흐름속에서 생존과 종족보존이라는 원천적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투쟁과 전쟁의 기술적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병법과 무술의 발전은 필연적 결과였다.
무사의 개인적 능력으로서의 무술의 형태는 다양하나 대표적인 병기술 - 검술, 봉술, 궁술,창술, 마술, 편곤술 등이 있으나 사용기술 면에서의 유용성과 편리성 때문에 검의 사용기술 인 검술이 특히 발달하였다.
이미 약 1,500년 전에 신라의 화랑 황창랑의 검법에서 유래된 본국검법이 조선조의 무예제보(武藝諸譜) 나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誌)에 기록되어 군사훈련교법으로 쓰인 것만 보아도 우리 민족의 검기(劍技) 의 우수성과 역사성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화약의 발명에 의한 대포의 발달과 조선조의 숭문천무(崇文賤武)풍조에 의해 검술과 검제조술은 그 명맥마저 끊어지게 되는 암흑기를 거친다.
참고문헌

강영욱(1999), 해동검도교본, 정신세계사
http://hdgd.org 사단법인 세계해동검도 법인
http://cafe.daum.net/haedong2000 홍익대학교 해동도법검도 동아리 카페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