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

 1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1
 2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2
 3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3
 4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4
 5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5
 6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6
 7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7
 8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8
 9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9
 10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10
 11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11
 12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각으로 보는 서양미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 미술
이집트 미술 -
그리스 시대의 조각상
로마네스크 미술: 조각
고딕미술: 조각
현대 인체조각
본문내용
미술은 집안을 장식하기 위해서 존재하지는 않는다.” 교수님의 소개인 이 격언으로 시작했던 서양미술의 이해 수업은 첫 주부터 매우 설레는 마음으로 시작한 수업이었다. 한 학기 동안 우리는 미술과 예술이란 무엇인지, 그것이 내 삶의 영역에서 어떠한 의미로 변화해 갈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진지하게 해 보았다. 앞으로 내 인생에서 흔하게는 아침마다 거울을 보며, 특별하게는 미술관을 찾거나 화폭에 이미지를 담아내며 ‘미술’은 숨을 쉬듯 존재할 것이다.
미술이라는 것 이전에 ‘예술’은, 예술이라는 것 이전에 그 “어떠한 것” 아마도 사람의 손에 의해 창작 된 것이라는 그것은 사람과 닮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예술적 표현을 위한 감성의 원천은 사람을 사랑함에 있어서 나오는 것 같다. 인간은 아름답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인간의 아름다움을 객관적이면서 동시에 주관적으로 표현한 인체 조각상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사람의 겉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낸다는 점에서 인체 조각상은 매우 객관적인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동시에 인체의 아름다움을 포착해내는 작가의 시선, 그리고 형체를 조금씩 변형시킨다거나 하는 표현방식의 차이는 그것의 주관적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사실은 사람은 사람을 표현하면서 그 대상에 나의 감정을 실어 표현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뷜렌도르프의 비너스는 다산과 풍요의 염원을 담아내고 있으며,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은 작가자신의 고뇌를 담아내고 있다.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시대가 흐르고 변화해도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사람에게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창작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인체 조각을 통해 표현된 인간의 표정과 작품의 의미,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고대 미술
작품 소개와 특징 및 감상
대표적인 구석기 시대의 조각상인 는 기원전 2500년경 만들어진 최초의 누드작품이다. 이 조각상은 높이 11cm의 아주 작은 입상으로 재료는 석회암이다. 이 조각상의 큰 특징은 얼굴이 없다는 것과 몸의 비례와 균형이 전혀 맞지 않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Koreamonitor http://www.koreamonitor.net/
Discovery channel http://www.discovery.com/
중세 미술 - 한법경 미술교실 http://www.iartedu.com/history/west/h1-8.htm
네이버 백과사전.
로댕박물관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