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1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
 2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2
 3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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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5
 6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6
 7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7
 8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8
 9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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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1
 12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2
 13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3
 14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4
 15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5
 16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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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부.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
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3. 미드(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형성이론
1) 자아의 사회적 성격을 이론적으로 정립하는 데 큰 공헌을 한 사람은 미드이다.
2) 미드는 자아를 me와 I로 나누어 파악한다.
3)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
4) 일반화된 타인
5) 객체로서의 자아(me)
6) 주체로서의 자아(I)
7) 역할학습의 3단계
4. 자아의 형성이론

2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1. 이론의 개요
2. 교사
3. 교사가 학생을 끌어들이는 전략
4.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적 상호작용.
5. 하그리브스가 규정한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
1) 맹수조련사형
2) 연예인형
3) 낭만가형
6. 학생
7. 학생의 적응양식
1) 낙관적 순응형
2) 도구적 순응형
3) 식민화 유형
4) 도피형
5) 비타협형
6) 반역형
8. 교사와 학생의 유형
1) 교사의 유형
2) 학생들의 유형

3부.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1. 교사의 생존전략
2. 방어적 수업
1) 개관
2) 맥닐(MacNeil)의 연구
3) 방어적 수업을 위한 강의전략
① 단순화
② 신비화
③ 생략
④ 방어적 단편화

4부. 낙인과 상호작용
1. 낙인이론
2. 낙인을 붙이는 과정
1) 하그리브스와 헤스트
2) 낙인의 형성단계
3. 낙인과 자성예언효과

5부.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
1)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2)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2.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1) 교육과정은 사회적 산물
2) 교사 - 학생간의 관계도 사회적 산물
3) 교육과정과 학교 내적 과정의 비판적 분석
3.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
1) 지식사회학(Mannheim)
2) 현상학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4) 민속방법론(Geertz)

6부. 신교육사회학의 이론들
1. 영(M.F.D. Young)의 이론
2. 번스타인(Berstein)의 이론
3. Berstein의 교육과정 분석
1) 기본입장
2) 교육과정 분석의 개념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 경제부분간의 분류 정도와 교육의 자율성

7부. 교육과정 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
2. 등장과 전개
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자의 등장
4. 교육과정사회학의 유형과 대표 학자들

8부. 교육과 문화
1. 문화의 교육적 기능
2. 문화변화와 교육
1) 문화전계(文化傳繼, enculturation)
2) 문화접변(文化接變, acculuration)
3) 문화지체(文化遲滯, cultural lag)
4) 문화실조(文化失調, cultural deprivation)


본문내용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1) 쿨리는 자아개념이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거울에 비친 자아’라는 개념을 발달시켰다.
2) 자아개념이란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거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느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3)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귀한 존재라고 보고 그렇게 대해 준다는 생각이 들면 자아개념은 긍정적으로 형성되지만, 남들이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보고 그렇게 대하면 자아개념은 열등한 것으로 고정되어 간다고 주장한다.
4) 중요한 거울 : 우리는 주위에서 자신이 비쳐지는 거울들(타인들) 중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거울이 있다. 부모, 교사, 또래들 같이 아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거울들은 다른 거울들 보다 더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미국의 사회학자 쿨리(Charles H. Cooley, 1864∼1929)는 '거울 자아(looking-glass self)'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가 거울을 보면서 그 속에 나타난 모습을 통해서 우리의 얼굴 생김새를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자아도 우리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을 통해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거울 자아'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우리의 상상을 통해 얻어진, 나 자신에 대한 나의 느낌이라고 할 수 있다. 쿨리에 따르면, 거울 자아는 3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대한 나의 상상, 둘째, 그들이 그렇게 보여진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나의 상상, 셋째, 이에 따른 자부심이나 굴욕감과 같은 자아감이 그것이다. 쿨리는 프로이드와는 달리,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갈등 상태나 분리 상태로 보지 않았다. 즉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개인들 없이는 존재할 수 없고, 개인의 자아도 사회적 상호 작용이 없이는 형성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쿨리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기대치에 따라 행동하려고 노력하므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경험이 그들의 긍정적 자아, 부정적 자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학생이 교사로부터 정직하다는 칭찬을 받으면 그 학생은 '칭찬 받는 자신'의 모습을 자아로 생각하고 다음에도 정직하게 행동하려고 하는 반면, 머리가 나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무시당하는 자신'의 모습을 자아로 생각하여 앞으로도 그렇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하고 싶은 말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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