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 만해 한용운의 사상과 시 세계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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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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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만해 한용운의 문학에 대한 사상
Ⅲ. 만해 한용운의 생애와 시 세계의 특징
Ⅳ. 만해 한용운 시의 사상적 배경
1. 불교사상적 의의
2. 대중불교 실천론
3. 민족독립사상
Ⅴ. 사랑과 관계의 존재로서의 님
Ⅵ. 저항시집 님의 침묵
Ⅶ. 결론
본문내용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1926)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 한용운은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함으로써 문학사의 전환을 보여 준 신문학사 최대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해 한용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만해 한용운은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세칭 [조선 독립의 서])를 통해 자유 사상.평등 사상.민족 사상. 민중 사상. 진보 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망 직전 극도의 궁핍 속에서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하기까지 보여 준 정신의 일관성과 지절은 참으로 귀한 민족적 사표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만해 한용운의 의미는 문학사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시집 [님의 침묵]이 지니는 전통성과 현대성이 이 땅의 전통 문학사와 현대 문학사를 이어 주는 매개 고리로서 작용하는 것과 함께 순수 문학과 참여 문학이라는 문학의 근본 모순을 탁월하게 꿰뚫어 냄으로써 작게는 문학사의 이원론 극복의 가능성을, 그리고 크게는 식민 사관 극복의 실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