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여성과 `황우석 사태`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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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난자 매매의 문제점
2. 여성 연구원의 난자 제공 문제
3. 언론의 영향과 함께 황우석 사태를 바라보는 관점


본문내용

황우석 교수의 연구는 그가 언론의 조명을 받기 시작할 때부터 생명 윤리라는 문제를 우리들에게 던져주었다. 그리고 생명 창조에 주가 되는 여성의 난자 재취라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지만 대중들은 그런 여러 문제보다 당장 보이는 연구의 성과에 눈이 멀어 안일한 태도로 피해자들을 방관했다 . 아니, 오히려 그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를 보기에는 너무 무지했었는지도 모른다. 중세시대에 기원한 케케묵은 종교윤리 정도로 취급해버리거나 또 불법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농후함에도 “ 난 잘 모르겠다 ”로 시작하는 자신의 무지에 대한 관용 정도가 고작이다. 심지어 황우석 교수조차도 생명 윤리에 대한 국제적 기준을 몰랐다는 것을 변명으로 내세운 실정이다. 대중들과 연구자들의 무지 앞에서, 지난 2005년 1월 1일 발효된 생명 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은 이름뿐인 법일 뿐이었다. 우리는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일반 여성의 난자채취와 여성연구원들의 난자채취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했다 .
기증자의 사전 동의 문제는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난자 기증이 가지는 후유증 및 기증된 장기의 사용처를 사전에 기증자에게 미리 알리고 이해시키는 것과, 기증자의 자유로운 기증 의지를 확인해야한다는 것이다. 난자 기증에 있어서 사전 동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게 취급될 수 밖에 없는데, 그 이유는 난자 기증이 야기하는 불편함과 후유증이 매우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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