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

 1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1
 2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2
 3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3
 4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4
 5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5
 6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6
 7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7
 8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8
 9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9
 10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10
 11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11
 12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환경오염문제 인식과 지구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시스템적 관점이란?
■시스템적 관점에서 환경을 바라본 시각에서의 범지구적인 환경문제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황사현상
■환경조약 및 협정 그리고 환경단체
■환경조약 및 협정
■환경단체
■결 론
본문내용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 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

엉뚱하지 않은가? ‘환경오염에 대한 시스템적인 인식과 환경관’에 관련된 발표인데 뜬금없이 갑자기 서정주 시인의 라니.....
이 시는 서정주 시인의 라는 시이다. 일상적인 논리로 보자면 국화꽃과 소쩍새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러나 서정주 시인은 국화 한 송이에는 “소쩍새의 울음”과 “먹구름 속 천둥”과 “간밤의 무서리”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을 한다. 국화와 소쩍새, 먹구름과 천둥, 그리고 무서리의 연관관계를 실험으로 증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 시에서는 그것들 간의 관계를 말하고 있다. 소쩍새가 피를 토하듯 우는 봄이 없었다면 또 먹구름 속에서 무섭게 우는 천둥의 여름이 없었다면, 노란 국화의 가을이 어떻게 존재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가능하게 한다. 가을은 홀로 존재할 수 없다. 봄이 있기 때문에 여름이 있고, 여름이 있기 때문에 가을이 있는 것이다. 즉 모든 것이 서로 연관 되어 있다는 것이 이 시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다.

또 다른 예로 인간의 신체를 들어보자. 사람과 자연은 많은 부분에서 유사하다. 몸에 상처가 나면 딱지가 생기고 새 살이 돋듯이, 자연은 오염이 되면 본래의 청정한 상태로 돌아가려는 ‘자정 능력’을 갖고 있다. 또한 사람의 몸에서 음식물을 소화․분해시키는데 위, 간, 소장, 대장 등의 각 기관들이 상호작용 하고 배설을 하듯이, 자연 또한 물이 나무를 살찌우고, 나무가 공기를 맑게 하는 상호작용을 한다. 다시 말해서 자연과 인간은 많은 부분이 일정한 목적아래 통일․조직되어서 그 각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유기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유기체로서의 자연과 인간은 서로 간에도 상호작용을 한다. 지금까지의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의 이기적이고 근시안적인 태도는 환경오염을 발생시켰고, 오염된 환경은 다시 인간을 오염시키며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환경문제에 대한 시스템적인 인식과 지구관이다. 이러한 인식과 지구관을 갖게 되는 주체는 자연 환경이 아닌 바로 우리, ‘인간’이다. 그렇다면 1시스템적 인식이라는 것은 어떤 것이고 2왜 우리 인간이 환경문제에 대해서 이러한 시스템적 관점을 지녀야 하며 3이런 관점을 지니는 주체들은 개개인이여야 하는지, 아니면 어떤 단체나 집단이여야 하는지, 이것도 아니라면 과연 그 주체가 누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또한 4환경오염문제를 접근하는 인식 방법을 통해 우리가 환경문제에 어떻게 대처하고 생각해야 하는지 우리의 자세를 알아보기로 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