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

 1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1
 2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2
 3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3
 4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4
 5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5
 6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6
 7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7
 8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8
 9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9
 10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국문학] 인터넷 신조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인터넷 신조어의 유형

3. 신조어들의 형성과정

4. 끝맺으며

부록 - 이모티콘
본문내용
인터넷 신조어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을 지닌다. 그 첫 번째가 편리함이다.
편리함에 대해서는 인터넷 채팅을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채팅은 전화 통화와 마찬가지로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자판을 두드리는 속도가 아무리 빠르더라도, 통화하듯이 자연스럽게 대화가 연결되지는 않는다. 아무리 빠르게 많은 문장을 타자하더라도, 엔터 키를 누르기 전까지는 문장이 전송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문장, 나아가서 대화가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오기 마련이다. 이 단절되는 느낌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까? 답은 간단하다. 긴 문장이나 단어를 짧게 줄이면 된다.
인터넷상의 대화에서 끊어지는 느낌을 피하고 빠른 타자를 위해 이마에 핏대를 올리는 상황을 막기 위해, 인터넷 신조어는 자연히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었다.


축약과 생략

문장을 이루는 기본 단위는 단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장을 간편하기 위해서는 기본 단위인 단어에서부터 손을 대는 것이 순서.
신조어의 모습에서 가장 크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축약과 생략이다. 복합어나 구(句)의 경우에서 그것을 두드러지게 볼 수 있는데, 단어에서 몇몇 글자만을 빼내어 새로 단어를 합성하는 형태이다. 이에 대한 예를 들자면 출첵(출석체크), 강퇴(강제퇴장), 도촬(도둑촬영) 등이 있다.
이러한 축약의 형태는 복합어 뿐 아니라 단일어에서도 드러나는데, 겜(게임), 멜(메일), 섭(수업) 등의 예가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단일어 축약형 신조어는 또 다른 신조어와 결합하여 복합어를 만들기도 한다.

(....)

문장체의 변화

한국어 문장에서는 격식과 비격식, 그리고 상대를 존대하는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문장체가 사용된다.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해요체, 해체. 이것이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한국어의 문장체이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문장체를 벗어난 새로운 문장체들이 떠돌고 있다. 소위 말하는 해여체, 하셈체, 하삼체이다.
해여체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인터넷에 모습을 드러낸 문장체로, 신조 문장체의 초기단계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은 지금도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해여체의 발단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키보드의 자판을 자세히 보면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두벌식 표준 한글 자판에서 ‘ㅛ’와 ‘ㅕ’의 위치를 보게 되면, 기본적으로 검지가 위치하는 자리에서 ‘ㅛ’보다 ‘ㅕ’의 위치가 조금 더(한 칸 차이)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겜(게임), 멜(메일), 섭(수업), 아템(아이템) 등.
-단일어의 축약. 주로 모음 부분을 탈락시키면서 형성된다. 원래의 단어를 빠르게 발음할 경우 신조어의 형태대로 발음되므로, 발음 형태를 그대로 표기하는 방식으로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cf>렙(레벨:Level) - 단어의 후반부를 생략하는 형태. 생략된 글자의 초성이 흔적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출첵(출석체크), 강퇴(강제퇴장), 도촬(도둑촬영), 몰카(몰래카메라) 등.
-복합어 축약의 예이다. 융합된 형태소의 앞 글자를 분리하여 재합성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위와 같은 합성어 뿐 아니라 파생어에서도 동일한 모습을 보인다.
ex>김뽂(김치볶음 혹은 김치볶음밥)
참고문헌
없음.
하고 싶은 말
100% 스스로 만든 리포트입니다. 점수도 잘 받았고... 필요한 분은 구매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