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내재적 발전론의 의의와 식민지 근대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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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본주의]내재적 발전론의 의의와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재적 발전론
1.1 내재적 발전론의 전개 과정
1.2 내재적 발전론의 의의

2. 근대화론을 통한 내재적발전론 비판
2.1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2.2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의 쟁점 (시기별 구분)
2.2.1 조선 후기
2.2.2 개항기
2.2.3 식민지기

3. 그 밖의 쟁점 사항들
3.1 조선 후기 사회에 나타난 자본주의의 싹의 근대적 자본주의에로의 이행 가능성
3.2 한국적 수탈의 특수성
3.3 식민지 근대화론과 식민지 미화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민족 사학의 지상 과제는 식민사학의 극복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식민지 시대는 우리 민족에게는 철저한 암흑기여야만 했다. 그 어떠한 발전도 진보도 없는 후퇴만을 거듭한 역사의 오점으로 식민지 시대는 회고되야 했다. 유구한 우리 역사에 그 오점만 없었다면 훌륭하게 근대국가로 이행했었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일깨워야하는 역사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식민지 시대의 연구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그 산물로서 자본주의 맹아론이나 실학에 대한 집중적인 재조명이 이루어졌고 상당히 설득력 있는 학설들이 역사의 진실들로 받아들여졌다. 소위 ‘내재적 발전론’이라 불리는 이 학설은 과거 우리 사학자들이 올린 빛나는 업적으로서 민족 주체성 확립 및 근대 국가 형성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80년 이후 꾸준한 사회 민주화의 결과 불어온 탈이념의 인식이 학계에 까지 확대 되면서 철옹성과 같았던 내재적 발전론도 거센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식민지 근대화론’이라 일컬어지는 이 학설은 ‘자본주의 맹아론’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한국 자본주의 발전의 계기를 식민지 시대의 자본주의 이식에서 찾았다. 특히 경제사적 측면에서 ‘자본주의 맹아론’의 허구성을 집중적으로 파헤치며 상당한 설득력을 얻는 논문들이 최근들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논쟁이 지나치게 단선적인 자본주의적 발전에만 치우친 나머지 전근대 조선사회의 고유한 특질이 근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문제 제기는 없다는 비판도 있다
참고문헌
이영훈,
조석곤,
조석곤,
김홍식외,
박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