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

 1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1
 2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2
 3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3
 4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4
 5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5
 6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6
 7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7
 8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8
 9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9
 10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10
 11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11
 12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12
 13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조직의 개념과 형성기반

Ⅲ. 지식과 학습

Ⅳ. 지식경영과 공유학습
1. 왓킨즈와 마식(K. Watkins & V. Marsick, 1993)의 학습조직구축 장애 요인
1) tunnel vision
2) learned helpless
3) truncated learning
2. 센지(P. M. Senge, 1990)의 학습 무능력 요인
1) 극심한 이기주의
2) 무조건 공격적 대응
3) 평소에 부단한 공부 습관 부재
3. 마퀴드와 레이놀즈(M. Marquadt & A. Reynolds( M. Marquadt & A. Reynolds, 1994)의 학습조직 구축 시 난점들
1) 근본적인 어려움
2) 조직차원에서 학습 장애 요인
3) 조직의 미흡한 학습 능력
4.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Ⅴ. 학습조직이 구현되기 위한 4가지 조건

Ⅵ. 학습조직의 유형화

Ⅶ. 학습조직의 원형과 위기관리 과정
1. 원형 Ⅰ : 미봉책(Fixes the Backfire)
2. 원형 Ⅱ : 성장의 한계(Limits to Growth)
3. 원형 Ⅲ : 부담의 전가(Shifting the Burden)
4. 원형 Ⅳ : 공동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
5. 원형 Ⅴ: 우발적 악연(Accidental Adversaries)

Ⅷ. 한국문화에서 위계적인 구조

Ⅸ. 결론
본문내용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에 대한 통일된 개념은 아직 정립되지 않고 있지만, Senge(1990), Beck(1992), Satkins & Carsick(1991), Pedler, Burgoyne, Boydell(1991), Melander(1993), 박광량(1994), Calvin(1993), 유영만(1995), Lynn & Souder(1995)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학습조직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Senge(1990)는 학습조직을 종업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요구를 끊임없이 창출시켜주는 조직으로, 집단적인 열망으로 가득 찬 조직, 종업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라 정의하였다.
Beck(1992)은 학습조직을 지속적으로 조직이 그 자신을 변형시키면서 조직 내의 모든 근로자의 학습과 개인적 발전을 촉진시키는 조직이라 정의하였다.
Satkins & Marsick(1991)은 학습조직을 사람들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하고, 작업생활의 질과 품질혁신운동을 통합시키면서 학습을 위한 여유를 찾고, 협력과 이익공유를 조장하고, 질의 및 연구를 촉진시키며, 지속적인 학습기회들을 창출하는 조직이라 정의하였다.
Pedler, Burgoyne, Boydell(1991)은 학습조직을 모든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조직전체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transformation)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키는 조직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그들은 학습조직보다는 조직구성원들이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헌신적으로 참여하여 살아 숨쉬는 이미지를 함축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학습기업(Learning Compan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Melander(1993)은 학습조직을 전체적으로 모든 근로자들이 사업에 대한 연대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조건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기업이라고 정의하였다.
박광량(1994)은 학습조직이란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위기 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으로 정의하였다.
Calvin(1993)은 학습조직을 지식을 창조, 획득, 이전하고, 조직이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반영하도록 조직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 능숙한 조직으로 정의한다.
유영만(1995)은 조직 내외적으로 정보를 발굴, 입수하여 조직의 전 구성원이 공유함은 물론 일상적 업무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조직전체에 전파, 보급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처능력과 국제경쟁력을 향상시켜 조직 자체의 성장, 발전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조직이라 정의하였다.
Lynn & Seeder(1995)는 지식을 창조하고, 획득하고, 전파시키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체계로서 학습조직을 정의하였다.
학습조직의 정의를 종합하면, "학습조직이란 지식의 창출, 지식의 활용, 지식의 공유, 지식의 저장과 관련된 학습 프로세스가 활성화되어 개인, 팀, 조직 단위의 수준에서 학습활동이 활성화되어 있는 조직이다. 또한 학습활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조직구조, 조직 시스템, 조직 구성원의 행동특성을 정착시켜나감으로써 조직경쟁력과 조직구성원의 가치실현을 극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