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

 1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1
 2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2
 3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3
 4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4
 5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5
 6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6
 7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포르노그라피(pornography)의 정의와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포르노그라피에 대해

3. 텍스트 분석

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②『 감각의 제국 』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누구나 한번쯤은 다 보아왔으나 쉽게, 그리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터놓고 얘기하기 껄끄러웠던 " 포르노그라피(pornography)" 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우선, 일반적인 포르노그라피에 대한 정의나 특징 따위들을 살펴보겠다. 포르노그라 피에 대해 접근할 경우 "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가깝게는 정치와 권력, 나아가서는 페미니즘과 그 밖의 여러 문제들이 거론되는데, 여기서는 무리한 확장보다는 성과 정 치ㆍ권력과의 관계정도만 살펴보겠다. 그리고 나서 우리가 텍스트로 삼은 두 작품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두 작품이 기존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또한 내포하고 있는 의미나 메시지 등이 심도 있게 다루어져 있기 때 문에 접근할 경우 한없이 진행되는 터라, 여기서는 짚고 넘어가야 할 기본적인 사항 들만 간략히 짚고 넘어가겠다. 우리가 텍스트로 삼은 작품은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와 오시마 나기사 감독의『 감각의 제국 』이다. 이 두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먼저 두 감독 다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경력이 있고, 또한 평단에서 현재 이들 작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 권택영 저,『 감각의 제국 - 라캉으로 영화 읽기 』, 민음사
- 김동훈 저,『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 해들누리
- 김영진 저, 『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 책세상
- 김용규 저,『 영화관 옆 철학카페 』, 이론과 실천
- 김욱 저,『 영화 속의 법과 이데올로기 』, 인간사랑
- 김창남 저,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아카데미
- 니콜라우스 슈뢰더 저, 남완석 역,『 클라시커 50 』, 해냄
- 매이틀랜드 맥도나우 저, 신현철 역,『 세계에서 가장 에로틱한 영화베스트 50 』 , 천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