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보사회론] 안토니 기든스 `민족국가와 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안토니 기든스에 대하여
Ⅲ.이전에 논의 되어야할 내용
Ⅳ.민족국가와 폭력과 감시
V. 다른 감시 주체
ⅤI. 감시의 역기능/순기능
ⅥI.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정보사회론] 안토니 기든스 `민족국가와 폭력`[1].hwp
20세기의 현대세계는 전쟁과 공포로 얼룩진 시대이다. 격렬한 계급투쟁을 예측한 마르크스조차도 민족국가간의 가혹한 군사 폭력은 예측하지 못했다. 이전 시대의 사회 체제에 대한 설명으로는 현대 민족국가가 행하는 폭력 -그것이 내적이든 외적이든- 을 제대로 설명 할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안토니 기든스는 ‘민족국가와 폭력’이라는 책을 통해 조직화와 감시에 대한 연관 관계에서 민족국가가 차지하는 역할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근대사회 이후로 대부분의 국가는 민족국가라는 체제로 유지되어 가고 있는데, 이러한 민족국가는 그것이 가지고 있는 특징으로 인해 이전의 사회보다도 감시에 더 민감하게 되었다. 여기서 민족국가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감시와 민족국가의 연결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Ⅱ.안토니 기든스에 대하여
현대 사회학계 최고의 거목이자 영국이 배출한 세계적인 석학이라고 불리는 안토니 기든스는 1938년 런던에서 태어나, 헐 대학(사회학과·심리학 학사), 런던정치경제대학(석사), 케임브리지대학(박사)등에서 공부했다. 1970년에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사회학 강의를 맡으면서부터 본격적인 학자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여, 1997년 1월부터 런던정치경제대학(LSE)총장 겸 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LSE외에도 세계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1985년부터 학술전문 출판사 폴리티(Polity)를 공동으로 설립하여 매년 80여권의 학술 서적을 출판하는 출판인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우선 사회학자라고 할 수 있지만, 좁은 범위의 학문적 관심사에 갇혀 있지 않다. 계급, 계급사회, 국가와 같은 거시적 주제들에서부터 자아, 자아 정체성 등 미시적 주제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심사로 인해, 그의 학문적 안목은 단순히 '학제적'(interdisciplinary)이기보다는 '학문융합적'(cross disciplinary)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