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

 1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1
 2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2
 3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3
 4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4
 5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5
 6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6
 7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7
 8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8
 9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 빈곤가족 아동문제의 실태와 대안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빈곤의 개념

본론
1.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서 본 빈곤가정의 아동문제
2. 빈곤아동이 말하는 자신들의 빈곤상황
3. 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안모색(문제점과 대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빈곤의 개념)
여기에서 다루게 될 빈곤가족의 문제는 최근에 경제상황의 악화와 더불어 사회문제로 더욱 부각되기 시작했다. 특히 빈곤가족 내의 아동문제가 특히 심각하다. 왜냐하면 빈곤가정 내의 아동들은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생활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잠깐 빈곤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면
빈곤의 종류에는 ‘절대적 빈곤’ 과 ‘상대적 빈곤’ 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절대적 빈곤이란 한 가정의 수입이 일상생활 속에서 최소한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객관적 기준에 의해 결정된 최저한도보다 미달된 상태를 말한다. 즉 이는 건강한 신체와 생계활동에 요구되는 노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 생계비가 부족한 것을 말한다. 이에 비해 상대적 빈곤은 동일한 사회 내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수준을 비교해 보았을 때 일부 구성원들에게서 상대적 박탈과 불평등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한 가정이 그 사회에서 대다수의 가정이 향유하는 만큼의 생활을 영위하지 못할 경우에 이 가정은 상대적으로 빈곤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빈곤아동의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자
2. 본론
(빈곤가정의 실태와 대안)
빈곤아동에 대한 실태에 관한 내용은 4월 24일에 방송되었던 SBS의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에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1) ‘ 그것이 알고싶다’의 사례
①소정이네 가족의 사례
가리봉 동의 한 다세대 주택, 이 곳에 사는 김씨 부부의 5남매 중, 두 아이는 아사직전으로 뼈만 남아 있었다. 12살, 9살인 두 아이들은 학교에 가 본 적도 없고, 출생신고도 되어 있지 않았다. 게다가 4년 전 이사 온 이후로 집 밖을 한번도 나가지
못했다. 그 아이들은 바깥세상과 완전히 단절되어 있었던 것이다. 김씨 부부는 돈이 없어 김씨 부부의 5남매 중, 두 아이는 아사직전으로 뼈만 남아 있었다. 12살, 9살인 두 아이들은 학교 애들을 제대로 먹일 수가 없었고, 15만원의 과태료 부담 때문에 출생신고도 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믿기 어려운 이야기였지만, 김씨 부부는 가난 때문에 아이들을 그 지경까지 내버려 둔 것이다.
-) 이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가 잘 살게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기본적 생활을 하지 못하는 빈곤가족이 있구나 하는 것을 이 사례를 통해서 실감하게 되면서 씁쓸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해서 깊은 실망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빈곤아동의 사례가 이것만이 아니었다.
참고문헌
-sbs 그것이 알고싶다(빈곤아동의 실태 편)-4월24일 방송
-아동학대문제 연구소( 1391.or.kr)
-부스러기 사랑 나눔회( www.cyberwelfare.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