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소설과 영화

 1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1
 2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2
 3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3
 4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4
 5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5
 6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6
 7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7
 8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소설과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소설과 영화의 관계

II.각색이란 무엇인가

III.시나리오란 무엇인가

IV.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1. 각색 과정에서 변한 부분
2. 소설과 영화의 Keyword
3. 소설? 영화?

1. 소설속 인물, 영화속 인물 - 아오이
2.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3. 소설? 영화?

1. 구조와 형식적인 면에서
2. 인물
3. 소설? 영화?
본문내용
I.소설과 영화의 관계
하나의 이야기의 작품을 우리는 매체를 달리하며 만난다. 문자매체를 통해, 때로는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만나는 이야기는 같으면서도 다르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늦게 태어난 영화가 소설의 서사구조를 빌어서 문자언어를 영상의 언어로 바꾸는 것을 보아왔다. 영화영상의 움직임이란 특성은 전통적으로 문학이 장악하고 있는 내러티브라는 영역 속에 영화를 끌어들였고 따라서, “영화를 보러간다는 것은 바로 이야기를 보러 간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일상용어로서의 ‘미디어’는 전달자와 수용자 사이의 중간적 존재를 연상하게 한다. 그것이 문자 매체이건 영상매체이건 간에 근본적인 전달의 수단은 바로 언어이다. 언어는 매체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되고 그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되고 그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에 따라 변화하고 유지된다. 예술 작품의 창조자, 혹은 전달자는 자신이 선택한 매체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모색하기 마련이다. 소설에서 영화로 이동하는 것은 하나의 이야기가 읽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달라지면서 영화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나름의 구조를 완성시키는 작업이다.
이제부터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차이점에 바탕을 두고 형성된 소설과 영화가 같은 이야기를 어떻게 달리 표현하고 있으며, 원작 소설이 영화로 재 탄생했을 때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