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

 1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1
 2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2
 3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3
 4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4
 5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5
 6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6
 7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7
 8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8
 9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9
 10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문학] 플로베르의 문학적 기법과 해석-마담보바리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마담보바리의 전반적 소개
2.플로베르의 스타일
3.시점의 전이에 따른 작품의 구도
3-1 우리에서 샤를르로
3-2 엠마로의 전이와 시점의 교차
3-3 샤를르와 오메로
4.보바리즘에 대해서
4-1 보바리즘의 발생
4-2 내적충동의 실현
5. 맺음말
본문내용
1.마담 보바리의 전반적 소개

마담보바리는 1875년 책으로 발간되었다. 이해는 보들레르가 ‘악의 꽃’을 세상에 내놓은 해이기도 하다. 현대의 소설과 시에 두 가지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업적이 나타난 것이었다. 이두작품은 각 분야의 최고봉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도 법정에서 논란이 된 작품이란 점에서도 공통점을 가진다. 이 마담보바리라는 작품은 14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소설이란 분야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플로베르라는 걸출한 작가를 탄생시킨 작품이다. 또한 이 소설은 그후 세대들에게 프랑스 사실주의 소설의 성서로 여겨졌다.

우선 이 소설의 대강의 스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2.플로베르의 스타일


그런데 우리가 오늘날 까지 마담보바리를 위대한 작품으로 인정하는 것에 비해서 스토리가 놀랄 만큼 구성지거나 사람의 주의를 일으키는 그런 정도는 아니다. 그다지 특별할 것이 없는 평범한 내용이 이 소설의 줄거리가 된다. 그러면서도 이 작품이 위대한 작품으로 칭송받는 이유는 그러한 평범한 소재를 가지고 플로베르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승화시켰기 때문이다. 이제 플로베르의 스타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플로베르에게 있어서 주제나 스토리 자체는 그것을 구체적 작품으로 형상화 하는 스타일에 비하면 전혀 중요한 것이 못된다. 들로네 사건을 소재로 했다고 말했는데 이 사건 자체는 다양한 에피소드들로 구성된 야한 연애소설로 만들어지기에 충분한 소재였다. 하지만 플로베르는 중요한 것은 실제로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 아니라 그 현실을 변모시키는 일종의 스타일이라고 말한다. 그의 편지에는 “ 무에 관한 책”이란 말이 나오는데 그것은 우리가 흔히 소설을 읽으면서 재미를 찾는 놀라운 사건이 더 이상 중심에 있지 못하는 책을 말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 문학에 있어서 예술적으로 훌륭한 주제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보잘 것 없는 시골 마을인 이브토를 그리건 유명한 대도시 콘스탄티노플을 그리건 결국은 마찬가지이다.“ 무엇을 그리느냐 보다는 어떻게 그리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라는 말이다. 그렇다고 오직 스타일만이 중요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
3.시점의 전이에 따른 작품의 구도

흔히들 말하는 플로베르의 객관성이나 사실주의 라는 것은 그의 특유한 묘사의 수법에서 얻어진 효과인 것이다. 묘사란 어떤 대상을 보고 그것을 그려 보이는 일이다. 그러나 대상이란 그것을 누구의 시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마담보바리에서의 시점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는지 살펴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