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

 1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1
 2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2
 3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3
 4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4
 5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5
 6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6
 7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7
 8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8
 9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9
 10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10
 11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발달과정 및 배경

Ⅲ. 주요인물 및 주요개념

Ⅳ. 정상적(건강한)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Ⅴ. 목표

Ⅵ. 치료 기법

Ⅶ. 치료 매체

Ⅷ. 경험적 가족치료 사례
본문내용
Ⅲ. 주요인물 및 주요개념
경험적 가족치료의 거장은 Carl Whitaker 와 Virginia Satir이며, 그들은 자신의 자발성과 창조성, 모험성 등을 가족치료에 투자한 사람들이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이 그들의 내적 경험을 개방하여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그 외 Walter Kemper, David Keith, Fred and Bunny Duhl 등이 있다.

1. Carl Whitaker
Whitaker의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사고는 과감하고 창의적인 가족치료 접근법의 바탕이 되었다. 그는 치료사의 관점과 적극적이고 강한 개입이 가족이나 가족구성원 간의 변화와 유연성을 가져오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믿었다. 그의 주장은 이론 대신 개인의 경험에 대한 신뢰, 그리고 치료과정을 통해 확실하고 순수한 반응 태도를 보일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하자는 것이다. 즉, 이론이나 기법보다 개방성과 자발성을 요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① 탈이론적: 이론은 초보자에게는 유용하나 가능한 한 빨리 이론을 포기하고 자기 자신이 되라고 충고하고 있다. 이론에 의해 억제되지 않은 치료라는 것은 자발성에 의한 치료라는 것이다.
② 자기충족: 가족의 응집성에 의존한다고 강조하였다.
③ 치료: 하나의 성장과정으로 본다. 치료자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함께 나누게 되며 또한 서로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친밀하고, 상호적이며, 수평적인 경험으로 그 안에서 두 사람 모두 취약하며 어느 누구도 서로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치료는 직관적이다. 즉 보호적인 환경 내에서 불안을 고조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며, 비유, 자유연상 그리고 환상을 통해 진행된다. 치료는 경험적, 심내적, 모순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