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실학자 박지원의 삶과 그의 업적(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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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지원] 실학자 박지원의 삶과 그의 업적(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실학자 박지원의 삶과 그의 업적 >

1. 박지원 생애

2. 박지원의 업적
1) 허생전
2) 양반전
3) 호질
4) 열하일기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박지원의 업적

1) 허생전
〈열하일기〉의〈옥갑야화 玉匣夜話〉에 수록되어 전한다.
이 작품의 내용은 크게 2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반부는 허생이란 인물의 비범함을 보이는 부분으로서 후반부를 예비하는 내용이고, 후반부는 허생을 통해 당대의 사회와 정치현실을 풍자하고 비판하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이야기로서의 흥미와 함께 작자의 실학사상을 잘 드러내 보여주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독서하는 선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공리공론의 벽에 가두어두지 말고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경영에 사용할 것을 제안하면서, 사회적으로 천시하던 상업에 관심을 가져 상품의 유통과 물물교환의 가치를 인식할 것, 국내에서만 맴돌 것이 아니라 관심을 국외로 돌릴 것 등을 제시했다.
박지원은 부패하고 타락한 양반이 나라를 약화시키고 경제를 파탄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라 여겨 봉건적 양반 신분제도를 날카롭게 비판하였으며, 나아가 아무 것도 하는 일이 없이 놀면서 기생 생활을 하는 부패하고 무능한 양반을 없앨 것을 주장하였다.
박지원은 허생전에서 부패한 봉건 사회에 대하여 신랄히 비판하는 동시에, 이에 대비하여 착취와 압박이 없고 빈부와 차이와 문벌의 차별이 없으며 농사짓는 법과 윗사람을 존중하는 예절만이 있는 이상 사회를 제시하였다. 허생이 변산 지방에 웅거하고 있는 ‘군도(群盜)’ 수천 명을 거느리고 무인도에 가서 이러한 이상 사회를 건설하는 모습을 통해, 그는 가혹한 봉건적 착취와 억압에서 벗어나 안정된 생활을 하고자 열망하는 농민들의 이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는 봉건적인 신분 제도와 양반 제도 자체를 부정하지는 못하였다. 그는 “선비는 아래로는 농민과 장공인들을 차례로 두며, 위로는 임금과 높은 관리 들을 사귀어 그 지위에 차이가 없다.”고 하였는데, 이런 말은 봉건 사회의 신분 등급 제도와 양반(선비)의 특권적 지위를 인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가 반대하는 양반이란 선비 일반이 아니라 부패하고 타락한 무위도식하는 양반이다. ‘사민(士民)’평등이라는 사상 역시 아무런 관직 없이 세습 특권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지배하면서 살아가는 양반들의 존재로 인한 불평등을 없애자는데 그치고 있다. 박지원의 평등사상에서 중심 내용이 되는 것은 양반 내부에서의 인재 등용과 적자와 서장의 차별 같은 불평등을 제거해야 한다는, 양반 계급의 ‘평등’을 실현하려는 것이었다. 박지원의 신분관은 당시로는 진보적 의의를 가지나, 양반 계급의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갖는다.
참고문헌
-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 실학 사상사》, 다운샘, 2000
-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 장승구,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서광사, 2001
- 경기문화재단,《새로운 길을 찾다 박지원, 박제가》 2006

하고 싶은 말
박지원의 삶과 그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박지원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