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

 1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1
 2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2
 3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3
 4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4
 5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5
 6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6
 7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7
 8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8
 9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9
 10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의 정의

2. 캐릭터의 산업화 및 특징

3. 캐릭터의 종류

4. 캐릭터의 상품화

5. 국내 캐릭터산업의 규모
(1) 국내시장 규모
(2) 국산 캐릭터의 시장 점유율

6. 국내 캐릭터산업 현황
(1) 국산 캐릭터의 역사
(2) 캐릭터업계 현황
(3) 국산 캐릭터의 종류
(4) 기관 및 단체 캐릭터 현황
(5) 지방자치시대와 캐릭터

본문내용
1. 캐릭터의 정의

캐릭터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와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로 분류된다.
먼저 어떤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향을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하며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전략 하에 사용의 목적을 갖고 탄생한 생명력을 갖는 현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것을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란 넓은 의미로는 가공인물(타잔,제임스본드), 동물(도날드덕, 벅스버니)과 실제인물(영화나 음악, 스포트분야 등의 유명인사)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이다. WIP ed., E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Theory and practice, Kluwer Law, 1997, p.307.
대법원판례에서도 캐릭터란 “만화, 텔레비전, 영화, 신문, 잡지 등 대중이 접하는 매체를 통하여 등장하는 가공적인 또는 실재하는 인물, 동물 등의 형상과 명칭을 뜻하는 것이다” 대법원 1996.09.06 선고 96도 139 판결
이와 같은 정의를 종합하여 볼 때 캐릭터는 실제인물의 경우를 제외하고 만화, 애니메이션, 소설, 각본 등의 등장인물이나 동물의 외적인 용모, 성격적인 특징, 이름, 명칭 등을 지칭하는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체적인 측면에서 정의해볼 때 캐릭터란 등장인물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인 개성, 이미지 등의 종합적인 아이덴티티(identity)에 의해서 정의되어지고 해석되어지며 이러한 부분이 지적재산권으로 정의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