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

 1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
 2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2
 3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3
 4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4
 5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5
 6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6
 7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7
 8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8
 9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9
 10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0
 11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1
 12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2
 13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3
 14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4
 15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경막하출혈케이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문헌고찰
-정의
-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
-간호

2.간호사정
3.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뇌의 경막과 지주막하 사이의 출혈. 경뇌막하 출혈이라고도 함.
해부학적으로 이 공간은 잠재적인 것으로 그 안에는 특별한 구조가 없으나 대뇌를 통과해서 흐르는 경뇌막과 연뇌막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정맥이 있는데, 이것은 특히 상시상정맥동 주위에 여러 개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외상에 의해 두개강 내의 뇌가 이동하면서 이 정맥들이 심하게 늘어나거나 당겨져서 파열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출혈은 경뇌막과 연뇌막 사이에 일어나고 정맥성 출혈이기 때문에 경뇌막의 혈종에 비해 서서히 진행된다. 그 때문에 급성으로 다량이 축적되는 경우도 있으나 만성으로 혈종을 나타내는 경우가 더 흔하다. 뇌의 좌상을 동반한 심한 경막하출혈인 경우는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만 만성인 경우는 환자가 외상을 받은 순간의 뇌진탕에서 일단 회복된 후 서서히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난다. 외상이나 동맥류의등이 원인이 될 수있다
급성은 외상 후 고도의 의식 장애를 가져오고, 만성은 외상 후 3주간 이상경과하여 정신장애 및 편마비 증세를 보인다.

2) 병태생리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을 초래하는 기전에는 두개변형, 가속-감속, 회전, 관통 등이 포함된다. 두개골 변형은 두부에 직접적인 타격이 있어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으로 뇌조직 아래 부분에 좌상이나 열상 또는 두개내출혈이 생길 수 있다.
가속-감속기전은 직선토스로 두개골과 뇌에 갑작스런 속도 변화가 있을 때 일어난다. 가속은 움직이는 물체에 두부가 타격을 받았을 때, 감속은 정지한 물체에 부딪혔을 때 일어난다. 단단한 두개골이 덜 단단한 두개골보다 더 빨리 움직이므로 두개벽에 대항하는 두개골과 교뇌에서 단단한 뼈 돌출부를 만들게 된다. 뇌 손상은 충격받은 쪽과 같은 편에 생기는 충격손상(coup injury)과 충격을 받은 반대편에 생기는 반충손상(contrecoup injury)이 있다.
회전은 뇌의 가속-감속이 직선코스로 일어나지 않을 때 생긴다. 대신 뇌가 꼬이거나, 옆으로 각도 있게 움직인다. 회전은 뇌를 비틀어서 뇌조직을 잡아당기고 단절(shearing)시키며, 잠재적 혈관손상을 가져온다. 회전가속의 가장 큰 피해는 밀도가 서로 다른 조직이 만나는 곳에서 잘 일어난다.
뇌손상 정도는 가속된 힘의 각도와 방향, 그 정도에 따라 다르다.
관통으로 인한 뇌손상은, 미사일, 총상, 뇌조직 안으로 두피와 두개골까지 넓게 찔리는 것 등이 포함된다. 뇌조직과 혈관은 관통하는 물체에 의해 손상받을 수 있다. 관통하는 총상에 의해 초래된 손상의 범위는 총알의 속도와 크기, 모양, 방향 등은 물론 두개골내에 초래된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하고 싶은 말
경막하 출혈에 관한 케이스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