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애니콜 마케팅전략과 소비자구매행동 - 애니밴드를 중심으로(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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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애니콜 마케팅전략과 소비자구매행동 - 애니밴드를 중심으로(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애니콜 선정동기
2. 핸드폰 시장의 동향에 따른 애니콜 마케팅전략의 특징

Ⅱ. 본론
1. 구매의사결정에서 본 애니콜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및 구매후 행동
2.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애니콜의 요인들
1) 사회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Ⅲ. 결론
1. 애니콜 마케팅전략의 특징 및 평가
본문내용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애니콜의 요인들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누면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인구 통계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애니콜의 전략이 뚜렷이 드러나는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에 대해 애니콜의 어떠한 전략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1) 사회적 요인

이 요인은 애니콜에서 광고를 할 때 가장 중심에 두고 전략을 만드는 요인이다. 주로 애니콜의 광고를 접하고 애니콜의 신제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계층은 나이대로 구분하였을 경우 10대에서 20대 사이의 소비자층이다. 이런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애니콜은 이 계층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음악이나 문화적인 컨텐츠 등을 통해 접근을 하고 있다. 바로 애니콜의 광속에 나오는 유명연예인의 자유롭고 유행을 선도하는 이들의 모습에 대해 동경을 갖고 모방할 수 있도록 계층의 의식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서론에서 언급했던 ‘애니밴드’이다. ‘애니밴드’는 애니모션을 시초로 지금까지 다른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특별한 광고를 만들어내었고, 그 효과도 대단하였다. 아래는 화제가 되고있는 ‘애니밴드’의 사진과 이에 대한 기사이다.



2) 심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 중에서도 애니콜의 전략이 뚜렷이 드러나는 부분은 바로 학습이다. 또 이를 통한 태도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도 애니콜의 전략에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애니콜은 비교적 고관여 제품인 핸드폰에 대해서 직접적인 광고를 하기 보다는 먼저 문화적인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애니콜에 대한 학습을 유도한다. 또 이런 학습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태도형성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형성된 우호적인 태도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무의식적으로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애니콜은 광고 자체가 소리나 영상 등을 이용하여 기억하기 쉽도록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이런 광고가 한 번 나오면 이 광고를 접하여 영향을 많이 받는 계층들 즉, 10대나 20대 들이 많이 이용하는 매체를 통해 반복광고를 한다. 새롭게 ‘애니밴드’가 나온 요즘 유명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항상 ‘애니밴드’의 동영상이 가장 먼저 떴다. 광고의 내용도 ‘talk play love'라는 쉬운 구절을 반복함으로써 기억에 쉽게 남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음악 사이트에서도 이 광고에서 나오는 음악이 1위로 오르면서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더 많은 노출을 받게 된다. 이에 더하여 처음 우연적 노출을 받았던 소비자들 중에는 이러한 컨텐츠에 대해서 의도적인 노출을 하는 소비자들도 생겨나고 있다. 즉 애니콜은 프로모션 전략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단지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들이 그 광고자체를 즐길 수 있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아래에 나오는 음악순위나 관련 기사를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이 단지 애니콜에서 내놓은 이 애니밴드가 소비자들에게 핸드폰광고로 인식된 것이 아니고, 함께 동참하고 싶은 문화적 흐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소비자행동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매번 독특한 마케팅으로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을 2007년 새로운 마케팅 기법인 ‘애니밴드’를 중심으로 소비자행동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소비자행동론 수업에서 배운 이론대로 분석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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