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담석증

 1  [간호학] 담석증-1
 2  [간호학] 담석증-2
 3  [간호학] 담석증-3
 4  [간호학] 담석증-4
 5  [간호학] 담석증-5
 6  [간호학] 담석증-6
 7  [간호학] 담석증-7
 8  [간호학] 담석증-8
 9  [간호학] 담석증-9
 10  [간호학] 담석증-10
 11  [간호학] 담석증-11
 12  [간호학] 담석증-12
 13  [간호학] 담석증-13
 14  [간호학] 담석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담석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문헌고찰
-담낭의 구조와 기능
-담석증의 병태생리
-원인
-임상증상
-예방
-치료
-간호
-담낭염
Ⅱ간호진단
Ⅲ간호과정
본문내용
담석증
(Calculus of gallbladder with acute cholecystitis)
Ⅰ. 문헌고찰
1. 담낭의 구조와 기능
(1) 담낭이 구조
ㆍ담낭은 7~10㎝ 정도의 서양배 모양의 기관으로 간은 아래쪽 움푹 들어간곳에 놓여있다.
ㆍ담낭관은 담낭에서 나와 간의 간담관과 합쳐져서 총담관을 이룬다.
ㆍ총담관의 담즙은 Oddi괄약근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들어간다.
ㆍ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은 담낭에 저장되었다가 이 괄약근의 수축과 이완이 일어날 때
십이지장으로 들어간다.
(2) 담낭의 기능
①담즙의 농축과 저장
ㆍ담낭은 50~70㎖의 담즙을 저장 할 수 있는데 간세포는 이 저장량보다 10배나 많은 600~1000㎖를 매일 생산한다.
ㆍ담낭점막은 물과전해질을흡수하여담즙을농축하고, 담즙산염, 콜레스테롤,lecithin과
빌리루빈 등이 포함된 담즙을 5~10배로 농축하여 담낭에 저장된다.
②담즙배설 조절
ㆍ지방이 소장으로 들어와 소화될 때 cholecystokinin이란 호르몬이 장 점막에 유리된다.
ㆍcholecystokinin은 혈류를 통해 담낭으로 들어가고 담낭벽에 있는 평활근의 수축과 Oddi괄약근의 이완을 일으킨다.
ㆍ미주신경의 자극 역시 담낭수축을 돕는다.
ㆍ십이지장과 공장에서 나오는 secretin이란 호르몬이 간과 담즙배설을 약화시키면 Oddi 괄약근은 더욱 이완된다.
ㆍ이런 요소들은 결합하여 담낭수축과 연동운동이 있을 때 담낭즙은 담낭에서 십이지장으 로 흘러 들어오게 된다.
2. 담석증의 병태생리
★정의: 담낭과 담도계에 돌이 형성된 것.
ㆍ결석이 생긴 부위에 따라 담낭 결석, 총담관 결석, 간내 결석으로 나누어진다.
ㆍ담석은 조직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 빌리루빈 담석 등으로 나누어진다.
ㆍ콜레스테롤은 담즙산과 lecithin으로 싸이고, 이른바 혼합 미셀을 형성해서 담즙안에 녹 아 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 담즙 안에서 과잉 상태가 되면, 담즙산이부족한 상태가 되고, 여분의 콜레스테롤은 lecthin과 연결된 비미셀 입자가 되어 담즙 안에 있게 된다. 비미셀입자는 불안정하고 쉽게 부서져서 콜레스테롤 결정이 나타나게 된다. 콜레스테롤 결정이 모여서 커진 것이 콜레스테롤 담석이다.
ㆍ색소 담석 중 빌리루빈 칼슘석은 포합 빌리루빈이 Glucuronidase에 의해 가수분해되어 불용성 빌리루빈 칼슘으로 커진다. Glucuronidase는 사람의 담즙안에도 존재하지만 세 균에서 유래한 것이 담석 형성에서는 큰 역할을 한다.
ㆍ색소 담석 중에는 흑색석이 최근에 증가하는 경향이다. 빌리루빈의 polymer인데, 발병기 전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3. 원인
ㆍ담석은 주로 콜레스테롤, 담즙산염, 칼슘, 빌리루빈,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ㆍ담석의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담석형성에 3가지 특별한 요인은 대사성요인, 정체 (stasis), 염증이다.
ㆍ담즙 속에 존재하는 3가지 주요 물질(담즙산, 담즙색소, 콜레스테롤) 중 하나의 농도가 증가하면 담석의 형성이 증가 된다.
ㆍ혈청 콜레스테롤 증가는 비만, 임신, 당뇨병 및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에서 나타난다. 서양 문화권에서 담석의 약 75%는 콜레스테롤 담석이다. 나머지 25%는 빌리루빈 담석이고 용혈성 질환 대상자에서 발생한다.
하고 싶은 말
담석증에 관한 케이스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