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한국의 보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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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사상] 한국의 보수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수주의의 일반적 개념

3. 보수주의의 철학적 토대(버크의 정치철학)

4. 세계적 관점에서 본 좌파와 우파의 이념구도

5. 한국사회의 이념구도와 보수주의
1) 한국사회의 이념구도 개관
2) 한국사회의 보수주의

6. 결론 : 생산적인 이념논쟁을 위하여
본문내용
1. 서론
‘이데올로기의 종말’, 심지어는 ‘역사의 종말’이라는 당황스러운 언급들이 나오는 시대를 10년쯤 지나서 세계는 바야흐로 무차별 개방과 무한경쟁의 시대로 접어들었는데, 오히려 진보냐 보수냐를 놓고 더욱 뜨겁게 열을 올리고 있는 나라가 한국이다. 소모적인 이념논쟁으로 나라가 뒤숭숭한 것을 볼 때마다 한숨이 나오는게 사실이다. 지금은 이데올로기 논쟁을 할 때가 아니라, 세계적인 흐름에 과감히 편승하여 세계적인 강국들과 당당히 경쟁하여 우리 국가의 위신과 국력을 과시하고 국민들의 문화 경제 전반에 걸친 생활수준을 더욱 높여야 할 때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주화라는 개념 자체가 외래된 것이고,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 역시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리고 반공정신에 입각한 우리사회의 보수적인 정치구조가 그동안 진보진영을 철저하게 탄압했기 때문에 지금의 이념논쟁의 가열화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고 꼭 거쳐야할 단계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급박하게 변해가는 세계정세 속에서 국내의 정치상황 또한 소모적인 정쟁은 최대한 지양해야 하며 이념논쟁 역시 생산적인 목적과 과정을 거쳐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에드먼드 버크가 보수주의 정치철학을 정립하던 19세기 말의 상황과는 달리 지금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화 정보화의 물결로 인해 이념지형 역시 매우 다양해지고 복잡해 졌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한국의 이데올로기 지형은 세계적 이념구도와 비교해 볼 때 어떤 양태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 정치사회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보수주의 정치철학은 어떠한 모습인지 찬찬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이 글에서는 보수주의란 무엇인지 그 일반적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세대학교 김호기 교수의 “이념구도와 이념논쟁의 사회학”이란 글을 중심으로 한국의 이데올로기 지형과 보수주의 정치구도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생산적인 이념논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자.
2. 보수주의의 일반적 개념
보수주의자들은 현상을 가장 강력히 지지한다. 하지만 보수주의자들이 필연적으로 현 체제에 만족한다는 것은 아니다. 보수주의자들은 현재의 현상이 가장 이상적인 상태라고 생각하며, 진보주의자들은 현재보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꾼다는 가정은 잘못된 것이다. 보수주의자들 역시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있다. 즉 인간이 갈등과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그런 미래를 바라고 있다는 것이다. 두 관점의 본질적 상이점은 그 이상이 언제 달성될 수 있는가 혹은 진실로 달성될 수 있는가에 대한 각자의 확신에 달려있다. 보수주의자들이 변화를 거부하는 것은 그들이 그 변화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해 의심스러워하기 때문이지, 그들이 개선을 원하지 않기 때문은 아니다.
참고문헌
- 홍세화 외, 불가사리 : 극우야 잦아들어라(서울:아웃사이더, 2003).
- 김세균 편, 한국정치의 보수와 진보(서울: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2005).
- L. P. Baradat, 신복룡 옮김, 현대정치사상(서울:평민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