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

 1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
 2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2
 3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3
 4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4
 5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5
 6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6
 7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7
 8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8
 9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9
 10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0
 11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1
 12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2
 13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3
 14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4
 15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8.04.26
  • 15페이지 / hwp
  • 1,200원
  • 3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보육과정] 아동학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Ⅱ. 본론
1. 아동학대의 이론적 배경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의 원인 및 원인에 따른 이론
4) 아동학대의 징후 및 후유증

2. 아동학대의 현실태 및 현황
1) 아동학대의 이유
2) 아동학대의 실태 및 현황

3. 아동학대의 해결방안
1)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사업적 대응방안
2)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3) 아동학대의 예방 및 처벌 규정 강화

4. 아동학대의 사례

5.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동학대의 이론적 배경
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복지법 제2조에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2)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는 그 유형에 따라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인 학대와 신체적·의료적·정서적·교육적 방임과 유기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3) 아동학대의 원인 및 원인에 대한 이론
(1) 아동학대의 원인
아동학대는 학대행위자의 80%이상이 부모이고 정상적인 사람들이다. 단지 소수만이 성격장애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어 모든 부모들이 학대부모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아동학대는 빈곤 및 가정 내의 스트레스 등과 연관된 경우가 많다. 부모의 교육정도가 낮거나 실직 상태이고 생활수준이 낮고, 부부갈등이 존재할 때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정폭력, 부모의 정신과 질환, 부모가 약물이나 알콜 중독이 있는 경우도 학대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 아동이 조산아이거나 정신지체, 신체적 장애가 있는 경우 학대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의 원인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학대의 주 가해자가 되는 부모, 학대를 받는 아동, 학대가 발생하는 가정․사회 요인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아동학대의 징후 및 후유증
아동학대의 결과는 단순한 타박상, 골절 등에 그치지 않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또한 학대 아동에서 정신지체와 언어장애가 발생되며, 이외에 발달지연과 중추신경계 장애, 정신지체, 과잉운동, 충동성, 언어발달의 장애 등 자아기능 손실, 신체적․ 심리적 충격으로 소멸 또는 유기 당할 위협을 느끼고 심한 공황상태에 빠지는 급성불안 반응, 근본적 신뢰를 이루지 못하는 병적 대인관계, 부모의 잘못을 인정치 못하고 억압하는 강한 부정, 투사 등 원시적 방어기제, 가정이나 학교에서 공격적․ 파괴적 행동, 청소년의 반사회적 행동 및 비행 등 충동조절, 손상, 슬픔, 낙심, 모욕감 등을 느끼는 자아개념의 손상, 자살기도 위협 등 자학적․파괴적 행동, 집중력 장애, 과잉운동, 인지손상 등에 의한 학교 부적응 등 심리적․정신적 후유증을 갖는다.
2. 아동학대의 현황 및 실태
1) 아동학대의 이유
아동학대의 주된 이유를 살펴본 결과 에서 볼 수 있듯이, 부모가 자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가장 주된 이유로는 '불손한 행동'이 39.1%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사소한 잘못'이 24.1%, '자녀성적'이 15.8%로 나타났다.
여기서 불손한 행동은 자녀의 반항이나 대들기, 말대꾸나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 등을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부모가 자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10가지 경우 중 약 4회 정도는 자녀가 부모에게 불손한 행동을 하는 경우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사소한 잘못인데, 4명중 1명의 부모는 자녀가 사소한 잘못을 범하였는데 자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볼 때 가정 내에서 폭력의 관용이 널리 용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력이 중시되는 우리 사회에서 자녀 성적에 대한 이유도 자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위 : 명)
하고 싶은 말
많이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