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

 1  [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1
 2  [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2
 3  [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3
 4  [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4
 5  [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통신, 컴퓨터] 그림파일 저장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BMP - Window paint Bitmap
TIFF - Tagged Image File Format
JPEG -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GIF - Graphics interchange Format
PNG - Portable Network Graphics
PSD - Periscope Debbuger Def.
PCD - Kodak Photo CD
EPSF - Encapsulated PostScript File
PICT
PCX
본문내용
BMP - Window paint Bitmap
윈도 비트맵(Bitmap), MS Windows에서 쓰는 그림 파일의 확장자로 윈도우 사용자들을 위해 개발한 고유의 그래픽 파일 형식이다. 윈도우가 기동하거나 종료될 때 보여지는 이미지들이나 바탕화면을 꾸며주는 배경 그림 등은 모두 BMP 파일 형식이다.
BMP는 그림 데이터를 비효율적으로 저장(압축하지 않은 상태의 파일로서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인터넷 화면에서 나타나는 시간이 매우 느리고, 압축율이 높은 만큼 그림의 선명도가 많이 떨어지지만, 모니터 상으로는 눈에 띄는 차이가 크지는 않다.)함으로써, 필요 이상으로 파일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적어도 배경그림으로 사용되는 파일의 크기만은 run-length encoding라고 불리는 기술을 사용하여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윈도 환경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파일, 1비드(2색), 4비트(16색), 8비트(256색), 24비트(트루컬러)의 포맷이 있다.

※ run-length encoding (반복 길이 부호화)
☞ 매우 간단한 비손실 압축방법으로, 데이터에서 같은 값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을 그 개수와 반복되는 값만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아이콘등의 간단한 이미지와 같이 연속된 값이 많이 있는 데이터에 효과적이다.
RLE는 압축 알고리즘의 하나로서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문자들(또는 데이터 단위)을 하나의 문자와 그 길이로 대체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길이가 한 자인 것을 포함하여 입력되는 모든 문자에 대해 적용할 수 있으며, 부호화된 그룹의 길이를 나타내기 위해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반복되는 문자가 길거나 더 자주 나타날수록 압축 효율은 높아진다. 이 기술은 특별히 데이터 단위가, 단일 비트 픽셀인 흑백사진이나 만화 등과 같은 그래픽을 압축하는데 가장 적합하다.

TIFF - Tagged Image File Format
TIFF 형식은 1986년에 Aldus Corporation(지금은 '어도비 소프트웨어'로 이름이 바뀜)이 의장을 맡고 있는 산업계의 한 위원회에 의해 개발되었다. MS나 HP도 이 형식을 개발하는데 공헌한 회사들이며, 가장 보편적인 그래픽 이미지 형식 중의 하나로서, TIFF 파일은 탁상출판, 팩스, 3차원 응용프로그램 및 의료 이미지 업무 등에 널리 사용된다.
TIFF는 스캐닝 이미지를 포함하여 응용 프로그램간에 래스터 이미지를 주고받는 보편적인 형식이다. 가장 평범하게 사용되는 이미지 픽셀 데이터인 비트맵 파일의 가장 융통성 있는 파일 포맷으로, 매킨토시, 윈도우즈, 유닉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되고 있는 파일이다.
또한 많은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지원하고 있는 파일 포맷으로 상호 호환성이 뛰어난 크로스, 파일 포맷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압축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저장시에 LZW 압축(손실없는 압축 알고리즘)을 선택하면 파일의 크기가 감소되는 이점이 있으나, 모든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압축을 행한 파일 포맷을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오히려 압축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TIFF/IT 라고 불리는 파일은 고속 원격 통신망을 통하여 이미지 전송시에 사용되기도 한다.
TIFF 파일은 대개 파일이름 확장자에 ".tiff" 또는 ".tif"가 붙어있으므로, 쉽게 구분할 수 있고, 컴퓨터와 스캐너의 성능이 점차 향상되자 TIFF의 스펙도 그레이스케일과 컬러이미지를 지원하도록 발전하였다.
TIFF 파일들은 그레이스케일, 컬러 팔레트 또는 RGB 컬러 등의 몇 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JPEG이나 LZW 또는 CCITT 그룹4 표준 등의 압축파일들을 포함할 수 있으며, 압축된 형식의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맷, 다양한 압축 방법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