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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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이론적 배경
4. 서비스 대상 및 인원수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 세부 프로그램 내용
1)세부 프로그램
2)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7. 진행일정표
8. 예산
본문내용
2. 프로그램의 필요성
'청소년 자원봉사 및 기부 문화 실태'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교생 10명 중 4명이 자원봉사 경험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자원봉사로 인해 사회복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답했듯이, 최근 중․고등학교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일어나고 있다. 먼저 긍정적인 측면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우선 개인적으로 청소년은 심리적, 개인적 성숙과 발달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자원봉사라는 집단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적 연대감, 공동체 의식을 키우게 될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은 중․고등학생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과 준비 없이, 그것도 학교의 체계적인 도움을 받지 않은 채, 집단적으로 때로는 즉흥적으로 공공시설에 자원봉사를 하게 되는 데서 오는 많은 부작용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자원봉사활동 전 사전교육 여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원봉사활동 전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이 전체에 72.8%, 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한 학생이 18.5%, 교육이 있었으나 내가 받지 않았다가 8.6%로 사전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의 응답수가 제일 컸다. 이에 따라 자원봉사, 사회봉사의 기본정신이 왜곡되고 있는데, 이러한 중․고등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선결요건은 바로 교육프로그램의 강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불행하게도 우리의 현실은 자원봉사에 대한 체계적 프로그램의 마련이 부족한 실정이며 일선 학교 담당 교사들 또한 자원봉사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의 36.1%가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한다기보다는 단지 봉사시간을 따기 위한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당초 의도했던 자원봉사의 필요성이나 정신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기관 관리자들의 마구잡이로 행해지는 자원봉사활동을 좀 더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그것이 ‘청소년 복지학교’가 필요한 이유이다.

3. 이론적 배경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학습시기로서 사회적 기능을 획득하며,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와 성장과정을 겪게 되고 자아정체감과 도덕성을 형성하면서 한 인간으로서의 행동 기준과 가치관을 정립해 나간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질적 변화들은 사회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건강한 환경의 제공은 청소년들의 인성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아정체성과 도덕성을 통합시킬 수 있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사회참여의 기회로서 자원봉사활동 경험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는 것으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선 청소년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그것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인간과 환경간의 복잡한 상호교류를 설명하는 생태학적 관점은 정체성(identity), 유능성(competence), 자율성(autonomy), 관계성(relatedness) 등을 개인의 특성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격 형성을 위해서는 새로운 경험, 즉 사회참여의 기회가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 기회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서 인간교육과 Deway의 교육철학에서도 잘 나타나 있으며,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목표 설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런 특성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각 특성들의 형성상태는 개인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런 차원들은 청소년기의 심리 및 행동특성을 구분하는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사회행동의 특성 및 심리적 속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이창호, 1995). 이러한 개인의 특성을 자기수련, 사회행동에서의 희생과 봉사, 그리고 사회생활에서의 규칙준수를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이 인간교육이다(조휘일, 1995). 다시 말해 인간교육은 사회참여의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에 대한 올바른 자기 판단과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교육은 정규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실천적이고 체험적인 경험교육을 강조한 Dewey(1963)의 교육철학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Erikson은 정신분석학파에서
참고문헌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우수명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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