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

 1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1
 2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2
 3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3
 4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4
 5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5
 6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6
 7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7
 8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 개체군 및 군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체군
가. 개체군의 특징
(1) 출생률과 사망률
(2) 밀도
(3) 연령분포
(4) 분산
나. 개체군 생장 (population growth)
다. 개체군 변동 및 이에 대한 모델

2. 군집
가. 군집의 구조와 기능
(1) 종조성 - 군집의 구조적 측면
(2) 먹이사슬 - 군집의 기능적 측면
나. 생물과 환경의 상호작용
(1) 종간 상호작용
(2) 생물과 비생물적 요인과의 상호작용
다. 천이
본문내용
1. 개체군
개체군(population)이란 특정 시간에 어떤 특정 공간을 공유하는 같은 종(또는 개체가 서로 유전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집단)에 속하는 생물 개체들의 모임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시·공간적으로 특성을 나타내는 한 개체군은 다른 개체군들과 구별되는 여러 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는 밀도(density), 출생률(natality), 사망률(mortality), 연령분포(age distribution), 생물번식능력(biotic potential), 분산(dispersion), 그리고 생장형(growth form) 등이 있다.
개체군 생태학이 추구하고자하는 바는 개체군 변동의 원인과 기작 그리고 이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특정종의 생물적 또는 비생물적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체군의 생태학적 연구 결과는 순수생물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연구대상종의 생물적 그리고 집단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생태계 내에서 생물적 구성요소로서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는 의의를 지니며, 응용적인 측면에서는 방제 및 천적의 사용 그리고 종 다양성 보전대책수립 등과 같은 여러 분야에 있어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개체군은 공간(space), 기후, 그리고 영양소(nutrient) 등의 비생물적 환경요인과 개체군 구성원 자체의 번식능력 등의 특징, 그리고 종간 또는 종내 경쟁, 포식 등의 생물적 환경요인에 의한 환경저항(environmental resistance)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만약 어떤 개체군에 대하여 위의 모든 조건들을 최적 상태로 만들어 준다면 그 개체군은 세대가 지남에 따라 무한정 증가만을 하게 될 것이다. 이때에 나타나는 증식능력을 개체군의 번식능력(reproductive potential) 또는 내적 자연증가율이라 한다. 그러나 실제 자연에서는 어떠한 개체군에 대해서도 이러한 상태가 지속적으로 조성되지 않기 때문에 개체군의 번식능력은 최대로 발휘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떠한 개체군이든지 자연상태에서는 잠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