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ecology) 레포트

 1  생태학(ecology) 레포트-1
 2  생태학(ecology) 레포트-2
 3  생태학(ecology) 레포트-3
 4  생태학(ecology) 레포트-4
 5  생태학(ecology) 레포트-5
 6  생태학(ecology) 레포트-6
 7  생태학(ecology) 레포트-7
 8  생태학(ecology) 레포트-8
 9  생태학(ecology) 레포트-9
 10  생태학(ecology) 레포트-10
 11  생태학(ecology) 레포트-11
 12  생태학(ecology) 레포트-12
 13  생태학(ecology)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학(ecology)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태학(ecology)의 정의
생태학의 역사
생태학의 과학적 배경
생태학의 분류
사회적 다윈주의 (social Darwinism)
본문내용
생태학(ecology)의 정의

①용어적 정의
우리 말의 생태학이란 낱말은 서구의 ecology라는 용어를 일본에서 생태학이라 번역한 것을
그대로 들여온 것이다. 원래 ecology 라는 낱말은 1869년 독일의 생물학자 헥켈 (Ernst Hackel: 1834~1919)이 “생물과 무기적 환경 및 함께 생활하는 다른 생물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명명하며 생물과 환경을 함께 생각함을 나타내기 위한 말로 제안한 낱말이다. 헥켈은 “생태학이란 유기체와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유무기 환경과의 연관 관계에 관한 총체적 학문이며, 넓은 의미에서 외부환경에 속한 정신적, 물질적인 모든 생존 조건을 포함시킬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특정 낱말을 처음 제안했다고 그 낱말이 담고 있는 내용을 최초로 생각한 것은 아니다. 대학에서 강의되는 자연 과학 과목은 대부분이 서양의 아리스토텔레스에 기원한 것이지만, 생물과 환경을 하나로 생각한 예는 동양 사상에서 그 유래가 더 깊다.
Ecology라는 낱말은 eco와 ology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eco는 집 또는 생존을 위한 공간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론 경제학(economics)과 어원을 같이하여 가계, 살림살이, 경제란 뜻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생태학은 어원적으로 각종 생물의 삶의 터, 삶의 꼴, 삶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②사전적 정의
사전적의미를 살펴보면 Webster's Unabridged Dictionary에서는 “생태학이란 생물과 환경 사이의 관계 양상 및 전체성을 강조하여 가정의 생물을 연구하는 학문이다.(the study of life "at home" with emphasis on the totality or pattern of relations between organisms and their environment). 라고 정의하고 있다.